다이소 고객 2명 중 1명은 화장품 구입
썸트렌드 조사 결과, 구매 이유 가격 > 다양성 > 평판 때문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9-30 15:39:14]
[CMN 심재영 기자] 다이소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2명 중 1명은 화장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고, 구입한 화장품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입하는 주된 이유는 저렴한 가격, 제품의 다양성, 리뷰/평판이 좋기 때문으로 조사됐다.
바이브컴퍼니가 전개하는 썸트렌드(some.co.kr)는 7월 17일부터 22일까지 전국 대도시 거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다이소 화장품 구입 여부를 묻는 모바일 설문조사를 펼쳤고, 결과를 분석해 ‘다이소 분석 리포트.AIR’로 펴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최종 응답자는 528명이었다.
리포트에 따르면, 다이소는 월 2~3회 이상 방문하는 사람이 189명으로 가장 많았고, 월 1회 방문하는 사람이 137명으로 다음으로 많았다. 다이소를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전체 응답자의 약 5%에 불과했다.
다이소에서 주로 구매하는 제품군은 생활용품이 가장 많았고(451), 주방용품(158), 미용/화장품(115) 순이었다.
다이소에 화장품을 구매해 본 적이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예’(277)라는 응답이 ‘아니오’(251)라는 응답보다 많았다. 성별로는 ‘예’라고 응답한 사람 중 남성이 47%인데 반해 여성은 56%가 다이소 화장품 구입 경험이 있었다.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로는 ‘제품 신뢰도 부족’이 117명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해 다이소 화장품에 대한 신뢰감 향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 뒤를 이어 ‘뷰티 제품의 다양성 부족’이 39명으로, 적은 수의 응답자들만이 느끼는 이슈로 파악됐다. ‘다른 브랜드 제품 선호’(79명)와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이 어색함’(84명) 역시 상당한 문제로 인식된다.
다이소에서 어떤 종류의 화장품을 구매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기초화장품’을 전체 응답자 중 140명이 선택해 가장 선호도가 높았다. ‘바디케어 제품’은 98명이 선택해 두 번째로 선호도가 높았고, ‘색조화장품’과 ‘헤어케어 제품’은 각각 65명, 64명이 선택해 선호도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다이소 구입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다. 130명이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도 43명이 있었다.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주된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이라는 응답이 205명으로 가장 많아 사용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우선시하는 요소가 가격임을 입증했다. 제품의 다양성(76개), 리뷰/평판이 좋아서(65개), 매장 접근성이 좋아서(60개) 등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성분이 좋아서와 패키지 디자인이 좋아서는 각각 29개, 6개로 비교적 낮은 응답 수를 기록했다.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매할 때, 대다수의 소비자가 다른 브랜드와 비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항상 비교한다’와 ‘종종 비교한다’를 선택한 응답자가 각각 81명과 107명으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다이소 화장품 구매자들이 가격 대비 효과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거의 비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0명으로 비교적 적은 수를 나타냈다.
다이소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설문조사 결과, ‘보통’이 가장 많은 응답(286명)을 받아 다이소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중립적인 인식이 비교적 높았다. 다음으로 ‘신뢰함’(135명)과 ‘신뢰하지 않음’(69명)의 비율이 높았다. ‘매우 신뢰함’(27명)과 ‘매우 신뢰하지 않음’(11명)은 상대적으로 낮은 반응을 보였다.
다이소 뷰티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은 대부분의 응답자가 ‘좋다’(419명)고 답했고, ‘매우 좋다’는 응답도 23명이 있어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이소에서 신규 뷰티 제품이 출시된다면 구매할 지를 묻는 질문에는 ‘있음’이 245명, ‘매우 있음’이 37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약 70%가 구매 의향이 있었다.
다이소에서 신규 뷰티 제품을 출시할 경우, 가장 구매를 고려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기초화장품이 157명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바디케어 제품(124명), 헤어케어 제품(104명) 순이었다.
소비자들은 제품 성분 향상이 화장품 구매 의사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응답했다.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구매할 의향이 생기려면 어떤 점이 개선돼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283명의 응답자가 제품 성분 향상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제품 다양성 강화(200명), 다이소 신뢰도 강화(199명), 긍정적인 리뷰 및 추천(92명), 패키지 디자인 강화(73명)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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