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체적용시험 1위 기업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독보적 기술력‧혁신적 연구로 K-뷰티 성장 주도하며 이유 있는 성장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10-18 15: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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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국내 1위 인체적용시험 전문기업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각자대표 박진오, 이해광, 이하 P&K)가 화장품 및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확장에 맞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 P&K의 누적 매출은 80억 원, 영업이익은 15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1%, 113% 성장했다. 이는 P&K가 보유한 독보적인 기술력과 지속적인 혁신이 뒷받침된 결과다.

독보적인 인체적용시험 기술력

P&K는 국내 최초로 미세먼지 차단 및 세정 시험법, 라만분광법을 활용한 시험법, 태양에 의한 모발 손상 보호 시험법 등의 특허를 획득, 차별화된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이들 시험법은 글로벌 스탠다드를 적용한 프로토콜로 고객사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으며, 특히 최근 ‘피부노화지수’ 시험법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수주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피부 노화의 대표적 주범인 활성산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P&K가 개발한 항산화 효능 시험법은 피부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화장품이 피부에 미치는 항산화 효과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피부는 넓은 표면적이 공기 중 활성산소에 노출돼 지질과 단백질이 산화되기 쉽기 때문에, 이러한 환경에서 각질 단백질과 지질막의 항산화 효능을 검증하는 시험을 통해 화장품의 항산화 효능을 간편하면서도 이해하기 쉽도록 입증했다,

P&K는 라만분광법을 통해 화장품 완제품의 흡수도 뿐 아니라 항산화, 미백, 피부 유사지질 등 각 효능을 대표하는 특정 유효성분에 대한 흡수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스코르브산(Ascorbic acid), 레티놀(Retinol)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피부 깊이 어느 정도 도달해 효능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세라마이드엔피(Ceramide NP), 콜레스테롤(Cholesterol)과 같은 피부 유사지질 분석 뿐만 아니라 각질층에 존재하는 천연보습인자(NMF, natural moisturizing factor)의 구성 정도를 분석해 화장품이 피부장벽 기능을 보조하는 수단임을 입증할 수 있다.

P&K는 다양한 화장품 유효성분들의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다양한 스토리로 고객사 맞춤 흡수도 시험이 가능하다. 이는 타 기관에서는 쉽게 접근할 수 없는 P&K만의 독자적인 유효성분 분석법과 이미징 기법으로 최상의 시험 프로토콜 개발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P&K는 헤어 제품에 대한 프로토콜이 독보적으로 많이 개발돼 있다. 초기에는 헤어 큐티클 개선, 헤어 수분량, 헤어 탄력 등 피부 측정에서 착안된 시험 내지 측정 장비에 의존한 시험을 진행했으나 최근에는 헤어 제품이 모발의 본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을 학술적으로 접근해 제품의 효능을 객관적으로 수치화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열과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모발을 화장품이 얼마나 보호할 수 있는지, 펌 제품이 모발을 손상 없이 스타일링할 수 있는지, 제품이 함유하는 펩타이드나 단백질 성분이 모발에 잘 결합하는지, 제품으로 모발 내부 손상까지 보호하는지 모발 단면을 분석하는 시험법 등 다양한 헤어 관련 시험법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P&K는 헤어 제품의 효능 시험을 선도하고 있으며, P&K를 방문한 고객사들로부터 매우 다양하면서도 우수한 시험법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영역 확대

P&K는 국내 유일의 상장된 인체적용시험 전문기업으로 2023년 7월 부평 드림센터를 ‘건강기능식품연구센터’로 출범해 뷰티 기업 및 건강기능식품 기업 등 고객사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 뷰티업계에서 ‘이너뷰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콜라겐, 히아루론산, 비타민 등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P&K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건강기능식품 관련 인체적용시험을 미리 준비함으로써 고객사들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 관련 규제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P&K는 신속한 대응력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다. 2023년 1월에 발표된 모발 건강기능식품 가이드라인에 따라 P&K는 즉시 유효평가 시험법을 개발했다.

고객 만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P&K는 고객에게 최적의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체적용시험 뿐만 아니라 고객사 마케팅 전략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K는 CJ온스타일, GS숍, 롯데홈쇼핑, 와디즈 등 대형 유통사 및 신규 채널들과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정기적으로 MD 및 고객사들에게 차별화된 인체적용시험법과 마케팅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특히, 고객사 입장에서는 홈쇼핑 MD와는 효과적인 마케팅 표현을 개발하고 품질/심의팀과는 금지표현 등을 사전 조율해서 리스크를 줄이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2021년 10월에 시작된 ‘P&K인증마크’를 통해 화장품 구매 고객들이 해당 제품의 인체적용 시험 완료 여부를 쉽게 인식하고, 제품 효능을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마크는 한국어 외에 영문과 중문으로도 발행돼 글로벌 시장 진출에 좋은 마케팅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 3년간 1만 건 이상의 인증마크가 발급됐으며, 그 중 2천여 건은 영문으로 발급됐다. 특히, 올해 9월까지 발행된 인증마크 건수가 전년 대비 84%에 달해 연내 최대 발급 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P&K의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네뷰게이터’ 서비스를 제공해 화장품 상품기획과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빅데이터 업체 VAIV와 협력해 고객들이 상품기획 초기 단계부터 P&K와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한다.







P&K 관계자는 “K-뷰티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당사는 인디 브랜드부터 글로벌 대기업까지 다양한 고객사들의 신뢰를 얻으며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견고한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사와 함께 성장하고, 뷰티 산업 전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인체적용시험 특화 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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