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화장품 수출 유망 중소기업 모여라!

중기부 ‘K-화장품 100-UP 프로젝트’… 아마존‧한국콜마‧코스맥스 협업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10-07 10:23:59]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CMN 심재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아마존‧한국콜마‧코스맥스, 올리브영, 신세계면세점과 협업해 K-화장품(뷰티)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 육성하는 ‘K-화장품(뷰티) 100-UP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 7월 24일 ‘K-화장품(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K-화장품(뷰티) 100-UP 프로젝트’는 이 방안의 후속 조치로, 정부와 민간이 협업해 K-화장품(뷰티) 중소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100-UP’이라는 용어에는 27년까지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을 10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 제시와 함께 정부가 중소기업을 적극 후원하겠다는 의지가 함께 깃들어 있다.

‘K-화장품(뷰티) 100-UP 프로젝트’는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 K-뷰티 슈퍼루키 위드 영, K-전략품목 어워즈 등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먼저, 아마존‧한국콜마‧코스맥스와 함께 하는 ‘K-화장품(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는 미국 내 K-화장품(뷰티)을 선도할 유망 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수출 유망제품 트랙’과 ‘신제품 아이디어 트랙’의 2가지로 구분돼 운영된다.

‘수출 유망제품 트랙’은 수출 및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 화장품을 발굴하는 트랙이다. ‘신제품 아이디어 트랙’은 최근 화장품 판매 실적과 검색량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마존이 제시하는 ‘미국 시장 진출 인사이트’를 참고해 중소기업 및 예비 창업자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중 성공 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트랙이다.

평가는 예선-본선-결선 3단계로 진행되며, 트랙별로 최종 우수기업 5개사씩 총 10개사를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아마존의 홍보(마케팅) 전략 교육‧컨설팅과 한국콜마‧코스맥스의 제조 상담(컨설팅) 지원과 차년도 중기부 수출지원사업 등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 대상은 전년도 화장품 수출실적 100만 달러 미만 중소기업이며, ‘신제품 아이디어 트랙’에는 예비창업자도 참여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10월 2일부터 10월 23일까지며,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 공고문의 구체적인 내용 확인과 신청은 고비즈코리아 누리집(kr.gobizkorea.com)을 통해 10월 2일부터 가능하다.

두 번째, 올리브영과 함께 진행하는 ‘K-슈퍼루키 위드 영’은 올리브영의 인프라를 활용해 수출에 도전‧확대할 수 있는 수출 유망제품을 발굴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올리브영이 보유한 화장품 분야 전문성 기반 평가를 통해 시범사업으로 20개사를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올리브영이 ▲글로벌 진출전략 컨설팅 ▲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올리브영 일부 매장 내 별도 판매공간 구성‧입점 ▲올리브영 행사 등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행사 참여 등을 지원하고, 중기부의 차년도 수출 지원사업도 연계 지원한다.

참여 대상은 전년도 화장품 수출실적 100만 달러 미만 중소기업으로, 10월 10일부터 10월 23일까지다. ‘K-슈퍼루키 위드 영’ 공고문의 구체적인 내용 확인과 신청은 올리브영 누리집(corp.oliveyoung.com)을 통해 10월 10일부터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신세계면세점과 진행하는 ‘K-전략품목 어워즈’는 수출 증가 등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우수한 K-화장품 중소기업을 신세계면세점과 함께 선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총 15개 기업을 선정하며, 선정된 기업에게는 신세계면세점이 팝업스토어 운영 및 전략 상담을 지원하고, 중기부의 차년도 수출 지원사업도 연계 지원한다.

참여 대상은 수출액 제한 없이 자사 화장품을 보유한 모든 중소기업으로, 10월 10일부터 10월 23일까지 모집한다. ‘K-전략 품목 어워즈’ 공고문의 구체적인 내용 확인 및 신청은 판판대로 누리집(www.fanfandaero.kr)을 통해 10월 10일부터 가능하다.

중소기업은 세 가지 프로그램에 중복 신청할 수 있으나 중복 선정 시 1개 프로그램만 선택해야 한다.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화장품은 우리 중소기업 수출의 핵심 품목이자 중소기업이 전체 수출을 주도하는 품목”이라며 “화장품 수출 중소기업 중 10%에 불과한 100만 달러 이상 수출기업이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의 8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으로, 우수한 수출 기반시설을 가진 민간과 협력해 수출 100만 달러 이상 중소기업으로 성장을 촉진하는 등 우리 중소기업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화장품 선도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인기기사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