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 프로젝트 강화, 화장품 전문인력 양성에 매진"

화장품 R&D 분야 국내 최고 석학
서울여대 화장품 인재 양성 중추 역할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04-20 13:45:19]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박수남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석좌교수

[CMN 심재영 기자] “서울여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석좌교수로 임용돼 새롭게 학생들을 지도할 기회를 주셔서 서울여대 총장님을 비롯한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화장품 전공 대학원 학생들이 좋은 강의와 지도를 통해 우수 화장품 전공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수남 교수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화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생화학연구실장을 거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화장품 전문 인력을 양성해 왔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대한화장품학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대한화장품학회 명예회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명예교수, 코스엔피 대표 등의 직함을 갖고 있다.


특히 최근 10년간 SCI급 논문 60여편을 발표했고, 최근 5년간 화장품 관련 주요 특허 15건을 취득하는 등 화장품 분야 국내 최고 석학으로 불린다. 2014년 제40회 보건의 날에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고, 2019년에는 대통령 표창도 받았다.


“2019년 10월 서울여자대학교 화학생명환경공학부 화학과에서 항산화화장품을 주제로 학생들에게 활성산소, 피부노화 및 항산화제와 관련한 세미나를 한 것이 인연이 돼 지난해 초 서울여대 교수님들이 화장품 전공 대학원 과정 개설에 참여하길 요청하셔서 제안을 받아들이게 됐습니다.”


박 교수는 2022년 2월 1일 서울여대 자연과학대학 석좌교수로 임용돼 대학원 과정인 바이오헬스공학과(화장품공학 전공, 세포응용공학 전공)를 활성화하는데 참여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공학 전공과 관련해 융복합기술과 학문이 접목된 신소재개발, 제형연구 및 효능평가부터 제품개발까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교과목을 개발하고, 대학원생들의 지도와 강의를 맡고 있다.


“현재 강의하는 과목은 화장품과학 특론이고 앞으로 화장품 신소재학, 기능성화장품 특론, 피부전달체, 활성산소와 피부노화 등을 강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화장품 관련 기초연구부터 제품화 응용까지 다양한 연구를 할 수 있는 화장품실험 연구실 등 기반 구축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박 교수는 2019년 화장품 소재, 제형 및 효능평가 관련 연구개발과 교육, 화장품 업체 또는 화장품 원료 업체 컨설팅, 산학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는 코스엔피(COSNP)라는 회사를 창업했다. 박 교수는 서울여대 대학원 활성화와 산학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코스엔피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향후 계획에 대해 “화장품 전공 글로벌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 이를 위해 화장품 산학프로젝트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화장품 연구 및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우리나라 또는 글로벌 화장품 회사에 취업해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도록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는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과정인 바이오헬스공학과와 새로 신설되는 학부의 바이오헬스융합학과의 화장품 전공을 최고의 글로벌 화장품 대학원 및 학부과정으로 키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