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젤리스코리아 본격 출범, '원팀' 통합 사무실도 오픈
기업 인수 통해 퍼스널케어·식품·아그로 3개 사업부 운영 체제 완성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2-05-04 22:31:08]
[CMN
이정아 기자]
국내 화장품 원료 유통회사 ‘
삼미캠’,
식품원료 유통기업 ‘MH’,
국내 최대 작물보호제용 계면활성제 기업 ‘
코씰’ 3
사를 통합한 아젤리스코리아(
회장 김영률)
가 본격 출범을 알렸다.
지난달 25
일에는 서울 서초구 마방로에 마련한 통합 사무실에서 오픈식도 개최했다.
아젤리스코리아의 새로운 출범은 2018
년 삼미캠이 글로벌 특수화학제품 유통기업 아젤리스(Azelis)
그룹의 일원이 되면서 시작됐다.
아젤리스 그룹은 벨기에 화학제품·
원료 유통기업이다.
화학원료 및 식품 원자재 유통업계의 글로벌 리더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적으로 퍼스널케어,
식품,
농업 및 원예, CASE,
약품,
전자 등 많은 분야를 다룬다.
이러한 아젤리스 그룹이 싱가포르지사를 통해,
지난 1980
년 창업해 K
뷰티 세계화에 일조하고 있던 삼미캠 지분을 인수하면서 2018
년 한국시장에 진출했다.
그리고 3
년여만에 MH,
코씰까지 차례로 인수하며 한국시장에서의 포트폴리오를 넓혔다.
아젤리스코리아는 ▲퍼스널케어사업부(
유만섭 대표이사)
▲식품사업부(
맹문호 사장)
▲아그로사업부(
강상진 사장) 3
개 사업부로 운영된다.
아시아 및 한국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자 3
사 통합 과정에서 아젤리스코리아로 법인명을 변경했고 사무실도 통합했다.
통합 사무실 오픈 행사에는 아젤리스코리아 임직원들과 각 사업부별 수장,
한국법인 대표이사 김영률 회장이 참석했으며 이번 오픈식을 위해 특별히 방한한 로랑 나타프 아젤리스 그룹 APAC(Asia Pacific)
사장이 함께했다.
또 협력사 대표와 임원들도 다수 참석해 축하를 아끼지 않았다.
로랑 나타프 사장은 “
오프닝 행사에 참석해서 매우 행복하고,
한국에서 당사가 얼마나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지를 직접 보게 돼 기쁘다”
면서 “
새로운 오피스에서,
통합된 팀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오늘 여기에 모인 여러분들이 진심으로 아젤리스의 소중한 자산이다”
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
하나의 오피스에서 우리 모두 하나가 되자’
며 ‘
원팀(One Team)’
구호를 외치는 등 아젤리스코리아 임직원들 뿐 아니라 협력사 관계자들까지 단합된 면모를 과시했다.
테이프 커팅과 기념 촬영,
다과를 함께 즐기며 기쁨을 나눴다.
아젤리스코리아의 경영과 통합 운영 총괄로 새롭게 영입된 김영률 회장도 나서 ‘
뉴 비기닝(New Beginning)’
을 자축하고 키(Key)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더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아젤리스코리아로 만들어갈 것을 약속했다. ‘
옵티미즘’
을 갖고 미래를 위해 다같이 노력하는 아젤리스가 되자는 다짐이었다.
한편 아젤리스는 그룹 차원에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중요한 영역으로서 한국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의약품,
코팅산업에 전문화된 업체 등 추가 인수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시장에서 정체성을 넓히고 더 많은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INTERVIEW
로랑 나타프 아젤리스 APAC(Asia Pacific) 사장
“한국은 많은 성장 기회와 시너지 가진 매력적인 시장”
아젤리스 퍼스널케어 사업부 혁신 가치와 K뷰티 트렌드 일치
“
글로벌 공급망 이슈 같은 팬데믹으로 초래된 도전이 우리에게도 있었습니다만 아젤리스는 고객 주문 납기를 보장하면서 더 강력한 고객 친밀도와 운영의 지속성을 유지해 왔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우리 모두가 아주 훌륭하게 해냈다고 믿습니다.”
로랑 나타프 사장은 혁신을 위한 투자,
디지털 플랫폼 출시,
지속가능한 목표 도달,
이 세 가지 전략적 성장 동력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지속 성장에도 계속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우리의 슬로건인 ‘
제형 혁신(Innovation through formulation)’
이 증명하듯 아젤리스의 강점은 혁신 능력입니다.
우리는 세분화된 다양한 시장에 걸쳐 전 세계에 60
개 이상의 연구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연구소와 제형 전문가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는 고객에게 혁신적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아젤리스는 유럽과 북미시장을 이끄는 핵심적인 거대한 유통기업으로 성장하면서, 2016
년 아시아&
퍼시픽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로랑 나타프 사장은 2016
년 8
월 아젤리스 APAC CEO
로 부임했다. APAC
본사는 싱가포르에 있다.
“
아젤리스 아시아 태평양 시장을 개발하고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 제 역할입니다.
한국화장품 시장을 꾸준히 분석하고 탐구했습니다. K
뷰티는 중국과 북미를 넘어 유럽시장까지 큰 영향을 주는데,
이 것이 아젤리스가 한국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 하려는 이유입니다.”
로랑 나타프 사장은 2018
년 초 삼미캠을 만났다.
한국시장 조건과 수요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포함해 아젤리스 그룹의 M&A
전략 및 과정의 일환으로 삼미캠을 신중하게 평가했다.
판단은 적중했다.
삼미캠은 아젤리스 APAC
와 아젤리스 그룹이 추구하는 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연구분야에 이바지 함으로써 또 다른 레버리지 효과를 자아냈다.
“
왜 삼미캠이었냐면 아젤리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부합해서죠.
삼미캠은 혁신적인 DNA
를 갖고 있습니다.
특수 유화제와 유연제 같은 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젤리스 퍼스널케어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을 강화할 수 있고 무엇보다 삼미캠의 훌륭한 인재들이 아젤리스 그룹에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삼미캠을 통해 한국 퍼스널케어 시장에서 발판을 확보한 아젤리스는 식품 및 전문 농업/
원예의 다른 시장 분야로 포트폴리오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뿐만 아니다.
의약품 등 추가적인 시장 분야에서도 고유한 발자국을 확장 시키기를 원한다.
로랑 나타프 사장에게 한국은 많은 성장 기회와 시너지를 가진 매력적인 시장이다.
“
아젤리스코리아의 앞으로 계획은 혁신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아젤리스 APAC
에 있는 20
개 연구소를 포함해 전 세계 아젤리스 연구소와 네트워킹해 레버리지 전략으로 사업을 추진할 겁니다.
세계 사회와 사람들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해 아젤리스만의 공식을 끊임없이 개발할 것입니다.”
한편 프랑스 출신인 로랑 나타프 사장은 K
뷰티의 우수성과 파워를 실감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K
뷰티 트렌드가 퍼스널케어 산업 내에서 꾸준히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평가했다.
“
한국 제품은 굉장히 혁신적이며 특히 텍스쳐가 완벽합니다.
이러한 혁신은 다른 전 세계 국가들이 한국의 퍼스널케어 분야에 주목하고 모방하게 만들죠.
피부에 저자극이고 좋은 원료가 담긴 화장품을 사용하려는 건강한 트렌드는 전 세계에서 한국의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갖게 했고 이는 아젤리스 퍼스널케어 사업부가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혁신이자 가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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