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노베이션, 제형 혁신이 우리의 성공 전략"
통합 사무실서 새 출범, 글로벌 스탠다드 구축
아젤리스 '액션 2025' 전개, 지속가능성 확립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2-05-11 15:51:36]
김영률 아젤리스코리아 대표이사 회장
[CMN
이정아 기자] “3
사 3
색이 ‘
원팀’
이 되기까지 앞으로 2~3
년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서로 알게 되면서 벽을 허물고 교류하면 또다른 하나의 컬쳐가 만들어지겠지요.
이렇게 한군데 모아 놓은 게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국내 화장품 원료 유통기업 삼미캠,
식품원료 유통기업 MH,
국내 최대 작물보호제용 계면활성제 기업 코씰이 한지붕 아래 3
개 사업부로 뭉쳤다.
벨기에 화학제품 유통기업 아젤리스의 한국법인으로서다. 4
월 출범한 아젤리스코리아를 이끌게 된 김영률 회장은 서울 서초구 마방로에 마련한 통합 사무실 오픈식에서 특별한 의미를 새겼다.
“
아젤리스는 전략 자체가 매력적입니다.
아젤리스처럼 확실한 정체성을 가진 곳이 흔치 않습니다. ‘
포뮬레이션을 통해 이노베이션을 만드는(Innovation through formulation)’
제형 혁신이 우리의 성공 전략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혁신 능력이 심도깊은 고객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1
차 서포트는 당연히 국내다. K
뷰티는 K
푸드, K
전자, K
조선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이다.
누가 뭐래도 K
뷰티는 성공했다.
김 회장은 글로벌 원료를 알맞게 국내 고객사에 전달하는 데서 나아가 우리 로컬 원료를 브랜딩화해 아젤리스의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무대로 향할 생각이다.
“
한국 시장은 작습니다.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더 이상 말로만 하는 글로벌은 안됩니다.
국내 스탠다드와 글로벌 스탠다드의 틈을 어떻게 메꿀 것인가,
글로벌라이징 기간을 단축하려면 무엇보다 마인드셋(mindset)
이 중요합니다.”
한국화학연구원 출신으로 헨켈코리아,
코그니스를 거쳐 바스프코리아 회장까지 역임한 김 회장은 그동안 축적된 자신의 경험이 아젤리스코리아를 글로벌 스탠다드로 바꾸는데 조금이나마 ‘
쓰임’
이 있기를 바란다.
아젤리스는 오는 2025
년까지 지속가능성 확립을 목표로 ‘
액션 2025’
를 전개한다. ‘
액션 2025’
를 구성하는 4
개의 축은 피플(people),
프로덕트&이노베이션(product&innovation),
거버넌스(governance),
인바이러먼트(Environment)
다.
“
이번에 문을 연 통합 오피스는 그 중 피플 축의 일환입니다.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만 가치 측면에서 아젤리스는 모든 직원들의 ‘
퍼스트 초이스’
가 되고자 합니다.
차이를 만드는 것은 사람입니다.
결국 모든 건 사람이 하는 것이니까요.”
아젤리스코리아는 현재 퍼스널케어사업부,
식품사업부,
아그로사업부 3
개 축으로 정립됐다.
김 회장은 여기에 더해 반도체,
밧데리,
의약품 등 또다른 ‘
포텐셜 파트너’
를 열심히 찾고 있는 중이다.
세상은 다양해졌고 혼자선 할 수 없다.
그만큼 콜라보가 중요해졌다. ‘
우리는 이미 준비돼 있다’
는 김 회장의 선언이 R&D
백그라운드를 바탕으로 한 아젤리스의 ‘
오픈 이노베이션’
과 만나 밀도와 속도 모두 충족시킬 ‘
밸류체인’
의 완성으로 어떻게 그려질지 자못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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