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장비, 최고 연구인력, 최상의 임상 데이터 제공"

국내 최고 서울대학병원 전략 제휴, 글로벌 임상 네트워크도 보유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2-05-23 11:21:32]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화장품 원부자재 임상전문 기업 특집]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CMN] 피부임상시험의 과학적 설계, 수행, 분석을 통한 고객사 성장을 최우선 하는 KSRC 한국피부임상시험센터(대표이사 허찬영)는 국내 최고 대학병원 전문 임상 경험의 우수인력을 기반으로 의약외품, 외용제, 화장품뿐 아니라 미용성형 의료기기 임상연구에 대한 필요를 충족한다.

서울대학병원의 의과대학의학연구소와 전략적 제휴를 맺은 피부 및 성형임상연구센터로 대학병원 현직 교수의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그룹인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최신의 연구장비와 최고의 연구인력을 갖추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정직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글로벌 임상 네트워크도 보유하고 있다. 객관성, 정확성, 전문성, 정직, 신뢰성 기반 연구를 통해 글로벌 피부임상연구기관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풍부한 임상 경험 보유한 전문가그룹 강점
허찬영 KSRC(Korean Skin Research Center)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대표이사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장,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장을 겸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성형외과, 임상의과학과 교수이며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협동과정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임상시험 실시 건수 21, 의료기기 개발 참여 건수는 25건 이상이다.

최고운영책임자 겸 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강소민 소장은 대학병원 전문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코스메슈티컬 제품 분야에 많은 경험과 장점을 갖고 있다. 강 소장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의과학/피부과학으로 의학 박사학위를 받고 서울대학교 피부과학연구소, 고려대학교 생명과학과 연구 교수 등을 지냈다.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의 본사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 있다. 피부인체적용시험연구소가 신분당센터에 따로 마련돼 있으며 제주지사로 기능성평가연구소를 두고 있다.


실제 피부 유사 환경 조성 공동 연구 성과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의료기기 및 의약품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서울대 교내 창업 벤처 에이치앤바이오(H&Bio)의 지사다. 화장품이나 의약외품뿐만 아니라 의약품까지 긴밀하게 연구할 수 있다.

그 중 한가지를 꼽자면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 코스맥스비티아이가 맺은 휴먼 스킨 익스플랜트(human skin explant) 활용 공동 연구’ MOU가 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실험동물 사용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강조되고 있는데 화장품 연구에서도 실험 동물의 희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동물대체시험법 확대 노력이 한창이다. 이 일환으로 인공피부모델 시험법이 확립됐지만, 일부 영역에선 실제 피부 현상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분명히 있다.

이에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코스맥스비티아이는 수술 후 폐기될 피부를 적절한 체외배양시스템(ex vivo culture system)을 통해 실제 피부와 유사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2D 체외모델(in-vitro model)3D 인공피부모델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 세포모델보다 실제 인체 피부에서의 영향을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에서 인체시험을 인공피부가 아니라 사람의 피부로 진행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의료기기 임상시험 연계 용역 수행도 가능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의 여러 장점 중 하나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과 연계돼 있어 일반 임상시험센터에서 진행할 수 없는 Ex vivo 모발조직 인체유래물 연구 또는 다양한 병원을 통해야 진행이 가능한 의료기기(필러, 레이저기기, 초음파기기) 등의 임상시험 연계 및 용역 수행까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여러 서울대의과대학 교수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어 각 분야별 전문 컨설팅도 가능하다. 내부 구성원 또한 인체적용시험 분야에서 10년이 넘는 경력자로 구성돼 전문성이 높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특히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화장품과 의약품 업계가 각각 보유한 좋은 소재를 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다.

모제림성형외과와 업무협약 시너지 극대화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센터장 허찬영)가 모제림성형외과의원(대표 황정욱)과 지난달 26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 허찬영 대표와 강소민 소장, 모제림성형외과 황정욱 대표가 함께 했다.

이번 협약은 화장품, 의약외품, 건강기능성식품, 의료기기 및 의약품을 포함한 모발건강, 두피, 탈모임상시험 및 in vitro, in vivo, ex vivo 시험에 대한 내용이다. 특히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모발건강에 대한 건강기능성식품 및 식품의약품안전처 업무대응에 자문역할을 맡기로 했다.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 및 모발건강 건강기능식품의 국내외 식약처 품목 인허가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임상 및 비임상시험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의약품 및 화장품제조 회사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 플랫폼 협업 구축이 목적이다.

허찬영 대표는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생의학센터는 탈모치료에 효과적인 다양한 후보물질을 연구한 바탕을 살려 다양한 시험물질들에 대해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데이터를 구축하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KSRC 한국피부임상연구센터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탈모 및 모발에 대한 다양한 실무경험과 최고 전문성을 가진 모제림성형외과의원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면 모발 시장에 새로운 변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