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뷰티‧화장품 콘텐츠 주이용층 ‘20대’

메조미디어, 연령대별 인터넷 사용실태 조사 결과 발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9-02 14:4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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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인터넷으로 화장품
뷰티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대는 20대다. 20대의 뷰티화장품 정보 탐색 활동은 포털(네이버)에서 7, 동영상(유튜브) 7, SNS(인스타그램) 5위를 차지해 타 연령대보다 인터넷을 통한 뷰티화장품 정보 탐색 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메조미디어가 지난달 28일 발표한 연령대별 인터넷 사용실태 조사 보고서(2024 Target Report)를 분석한 결과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국민은 모든 연령대에서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 동영상은 유튜브, SNS는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뷰티화장품 정보 탐색 활동은 1519세대의 경우, 동영상(유튜브) 8순위, SNS(인스타그램) 9순위를 차지해 2029세대의 뒤를 이었다. 3039세대는 동영상(유튜브)에서 8위를 기록했고, 40대는 포털이나 동영상은 순위에 없었고, SNS(인스타그램)3위를 차지해 20대보다 높았다.

50대 역시 포털이나 동영상은 순위에 없었으나 SNS20대와 동일한 5위를 차지했다.

1519세대는 주로 지인들과 소통 교류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많았고(57%), 5%는 패션뷰티 트렌드를 검색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특히 패션과 뷰티는 시각적인 정보가 중요하므로 정보를 탐색할 때 포털 사이트보다 동영상 미디어를 선호하는 모습이다.

10대 여성은 유튜브에서 주로 인플루언서 BJ 콘텐츠를 주로 시청하고(32%), 인스타그램과 X에서는 각각 반려동물과 연예계 이슈를 즐겨 본다. 유튜브에서 뷰티패션을 즐겨 시청한다는 응답은 18%에 달했다.

20대 남성은 동영상 미디어에서 게임, 인플루언서, BJ 활동 관련 콘텐츠를 주로 시청하고, 뷰티패션, 음악공연, 여행 관련 콘텐츠 또한 자주 찾아본다.

20대 여성은 동영상 미디어별로 시청하는 콘텐츠 주제가 상이하다. 유튜브에선 음악공연, 인스타그램에선 뷰티패션, X에선 연예계 이슈 콘텐츠를 가장 많이 시청한다.

또한
, 20대 남녀가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찾는 주제는 여행숙박항공과 음식요리다. 남성은 스포츠, 레저, 여성은 뷰티화장품과 관련한 정보를 많이 찾는 것으로 확인됐다.

20대는 유튜브에서 게임과 숙박항공 관련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남성은 부동산재테크와 금융증권, 여성은 뷰티화장품과 음식요리를 많이 찾는다.

30대는 유튜브에서 영화드라마의 하이라이트, 몰아보기, 리뷰 콘텐츠를 가장 많이 찾아본다. 남성은 여성보다 스포츠, 레저를, 여성은 남성보다 뷰티화장품 정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40대가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탐색하는 정보는 연예인셀럽, 음식요리 관련 정보다. 남성은 스포츠레저, 여성은 뷰티화장품 관련 정보를 더 많이 검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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