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기반기술 개발 사업단 성과 발표회 개최
사업단 주요 성과 공유 … 고기능성 소재 확산의 장 마련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04-10 오후 12:49:46]
[CMN 심재영 기자] 피부 기반기술 개발 사업단(사업단장 황재성)은 혁신성장 피부건강 기반기술 개발사업의 성과 확산과 소재‧기술 거래 활성화를 위해 오는 23일 성과 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성과 발표회는 오는 4월 23일 일산 킨텍스(KINTEX) 제2전시장 7홀 현장세미나실 B에서 CI KOREA 2025와 연계해 진행된다.
‘필수‧고부가가치 기초소재 개발’ 분야에서 도출된 ▲식물 세포배양 기술에 기반한 피부세포 역노화 연구 ▲천연유래 친수성 보존제 ▲막대형 논나노 무기 자외선 차단 소재 ▲금 나노막대 복합체 기반 소재 등에 대한 주요 연구성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사업단에 따르면, 이번 발표회에선 식물 세포를 활용해 피부 세포의 회복을 유도하는 역노화 기술, 기존 보존제 성분을 대체할 수 있는 신규 친수성 보존제 소재, 백탁 없이 자외선 차단 효과를 높인 막대형 무기자차 소재, 그리고 열 차단 및 여드름 완화 효과를 겸비한 금 나노막대 복합체 기술 등 업계의 관심을 끌만 한 혁신적인 성과들이 발표된다.
특히, 식물 세포배양 기술을 활용한 피부 역노화 연구는 고기능성 항산화 성분을 피부에 적용해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신개념 접근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신규 보존제는 기존 1,2-알칸다이올 계열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갖춘 것이 강점이다.
이외에도 Metal-Phenolic Network(MPN) 코팅기술을 적용해 자외선 차단력을 개선하고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한 산화아연 소재, 금 나노막대 복합체의 광열 특성을 이용한 열 차단 및 항균 응용 기술 등은 기능성 화장품 소재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발표 기업 중 비제이바이오켐과 골든크로우(국립금오공과대학교 연구소 기업)는 사업단 공동 부스(7A101)를 활용해 전시장에서 개별 상담도 진행한다.
사업단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화장품 기업에는 신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유망 소재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자들에게는 최신 연구 흐름과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이번 성과 발표회와 같은 공개 행사는 물론,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성장과 기술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R&D 컨설팅, 기술 매칭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연구자와 기업의 수요에 부응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