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가장 관심도 높은 오픈마켓 어디?
최근 1년간 포스팅 수 '쿠팡' 톱…포스팅 비율은 티몬 1위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2-09-16 11:29:08]
[CMN
이정아 기자]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에 대한 최근 1
년간 MZ
세대 관심도(
포스팅 수=
정보량)
를 조사한 결과 쿠팡이 압도적 1
위였다.
한편 전체 포스팅 수 대비 MZ
세대 포스팅 비율이 가장 높은 건 티몬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해 9
월 1
일부터 올 8
월 31
일까지 1
년 기간 커뮤니티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
조직·
정부/
공공 등 9
개 채널을 대상으로 ‘
오픈마켓 전체 포스팅 수’
와 유저가 자신의 나이를 밝힐 수 있는 7
개 채널을 대상으로 ‘20
대와 30
대 포스팅 수’
를 조사한 결과를 지난 15
일 밝혔다.
조사대상 업체는 1
년간 전체 포스팅 수(
괄호안)
순으로 △쿠팡(259
만9,897
건)
△인터파크(19
만6,197
건)
△11
번가(
십일번가 포함,19
만2,531
건)
△G
마켓(
지마켓 포함, 17
만7,717
건)
△옥션(16
만2,159
건)
△티몬(9
만8,799
건)
△위메프(5
만3,104
건)
등이다.
전체 포스팅 집계시 개인이 포스팅할 수 없는 ‘
뉴스’
채널과 오픈마켓의 주요 마케팅 채널인 ‘
블로그,
카페’
채널은 제외했으며 옥션의 경우 서울옥션과 케이옥션,
지지옥션 등 ‘
옥션’
이 들어간 11
개 업체를 제외 키워드로 설정,
타업체 정보량이 옥션에 포함되지 않도록 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 프로필 게시가 가능한 7
개 채널에서 MZ
세대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곳은 △쿠팡으로 총 1
만4,640
건으로 1
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에서 자신의 나이를 밝힌 소수 포스팅 만을 대상으로 했다. 2
위는 △티몬으로 3,542
건을 기록했으며 △11
번가 2,937
건 △위메프 1,211
건 △G
마켓 1,181
건 △인터파크 898
건 △옥션 863
건 순으로 집계됐다.
전체 정보량 대비 2030 MZ
세대 포스팅 점유율을 따로 집계했다.
분석결과 ‘
티몬’
의 MZ
세대 관심도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티몬은 전체 정보량 9
만8,799
건, MZ
세대 포스팅 수 3,542
건에 달해 MZ
세대 포스팅 점유율이 3.59%
로 가장 높았다.
이어 △위메프 2.28%
△11
번가 1.53%
△G
마켓 0.66%
△쿠팡 0.56%
△옥션 0.53%
△인터파크 0.46%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
티몬의 경우 카페, SNS
등 여러 채널에서 MZ
세대 언급이 골고루 분포됐다”
면서 “
특히 티몬데이와 티몬스테이지,
데스노트 등의 이벤트와 관련한 포스팅이 상위권 연관어로 나타났다”
고 밝혔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