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 관심도·호감도 1위 국내 화장품사는?
정보량 1위 '아모레퍼시픽' 관심도 톱…LG생활건강·애경 순
데이터앤리서치, 2분기 온라인 정보량 빅데이터 분석 결과
CMN 편집국 기자
[기사입력 : 2023-10-05 10:24:20]
[CMN]
국내 화장품 업계 주요 5
개사 가운데 지난 2
분기 가장 많은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한 것은 아모레퍼시픽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달 26
일 뉴스·
커뮤니티·
카페·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
조직·
정부/
공공 등 12
개 채널 23
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 5
개사의 정보량(
관심도=
총 포스팅 수)
에 대해 지난 2
분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
분기 총 11
만9,945
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관심도 1
위를 차지했다. LG
생활건강은 지난 4
월부터 6
월까지 3
달간 총 3
만7,500
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
위를 차지했다.
이어 애경산업은 3
만6,602
건의 정보량으로 3
위에 올랐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1
만4,543
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4
위를 차지했다.
한국콜마의 지난 2
분기 온라인 정보량은 1
만543
건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5
개사를 대상으로 관심도 뿐 아니라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호감도 조사에서는 각사 이름을 키워드로 한 포스팅에 ‘
좋아요,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긍정어가 많으면 긍정글로, ‘
싫어요,
화난다,
최저,
못한다’
등의 부정어가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
분기 긍정률 84.28%,
부정률 3.14%
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81.13%
를 얻어내며 관심도에 이어 호감도 1
위도 차지했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긍정률 55.94%,
부정률 10.98%
를 기록하며 순호감도에서 44.96%
로 2
위를 차지했다.
이어 LG
생활건강은 긍정률 55.51%,
부정률 10.87%
로 순호감도 44.64%
를 기록하며 2
위인 코스맥스와 근소한 차이로 3
위에 그쳤다.
한국콜마는 긍정률 51.10%,
부정률 11.90%,
순호감도 39.19%
를 나타내며 호감도 4
위를 차지했다. 5
위 애경의 지난 2
분기 호감도 분석 결과는 긍정률 50.64%,
부정률 12.47%,
순호감도 38.17%
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
애경의 순호감도가 같은 업종에서는 가장 낮았지만 다른 업종의 호감도 평균치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을 정도로 화장품업계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고 덧붙였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