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N 심재영 기자] 지난 달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에서 열린 ‘2024 코스모뷰티서울(서울국제화장품‧미용산업박람회)’에 대한 참가업체와 방문객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국제전시가 주최하는 코스모뷰티서울은 올해로 38회째를 맞은 화장품‧미용 산업 전시회다. 1987년 국내 화장품, 뷰티 전시회 최초로 개최돼 매년 (사)한국전시산업진흥회 국제인증을 받고 있다.
△화장품 △원료/포장/용기 △헤어/두피 △에스테틱/스파 △네일/풋/타투 △이너뷰티/헬스 △스마트 뷰티 △천연/유기농/비건 등 화장품, 뷰티 산업 관련 다양한 업체가 참가한다. 올해 전시회는 개막 5개월 전인 지난해 12월 부스 참가가 마감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230개사 이상 업체가 대기해 결국 참가하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올해 전시회는 역대 최대 규모인 381개사 538개 부스로 개최됐다. 폴란드, 중국 국가관과 함께 말레이시아, 미국, 아랍에미리트, 일본, 이탈리아, 튀르키예 등 다양한 해외기업들도 직접 참가했다. 국내에서는 대구테크노파크, 부천산업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제주테크노파크 등 여러 지자체가 단체관으로 참가했다. 듀얼소닉, 아이소브, 루이셀, 쿤달, 시크블랑코, 스킨컬처, 그레이스데이, 레스노베 등 유명 브랜드와 라이징 기업들이 대거 참여했다.
한국 대표 B2B 화장품 전시회라는 명성에 걸맞게 △수출상담회 △유통상담회 △수입상담회가 열렸다. 수출상담회는 더 많은 참가기업과 바이어가 상담할 수 있도록 워크인 방식으로 변경돼 정해진 일정보다 많은 상담이 가능했다. 이로 인해 많은 바이어 부스 방문율이 높아졌다.
전시 주최측인 한국국제전시는 관리 중인 해외 바이어 DB와 코트라 전 세계 무역관을 통해 해외 우수 바이어를 초청했다.
올해는 39개국 우수 바이어가 방문했다. 그리스, 독일, 러시아, 미국, 에콰도르,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영국, 이탈리아, 일본, 중국, 캐나다, 폴란드 등에서 주요 바이어가 방문했다. 참가기업 중 10만 불 이상 수출계약을 체결하기로 사전 협의했다는 소식도 여러 곳에서 들렸다.
주최 측 관계자는 “전시장 내에는 오로지 새로운 제품과 기술만을 집중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참가 기업들의 전시에만 초점을 맞춰 지난해보다 많은 기업이 참가했다”며 “특히 신규 업체 참여와 신제품도 많아진 만큼 다양한 제품들을 올해 가장 먼저,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병행 행사로 ‘루키 오브 더 이어’ 어워즈와 전문 세미나가 진행됐다. 코스모뷰티서울 프리미엄 어워즈인 ‘루키 오브 더 이어’는 객관적 데이터와 업계 전문 심사위원들의 제품 테스트 및 평가로 진행됐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조사 기관 ‘트렌디어’와 협업해 참가업체들의 홍보를 확대했다.
이번 어워즈는 전문 심사위원 평가에 데이터 분석이 더해져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1차 선정 업체들은 모두 트렌디어 코스모뷰티서울 특별페이지에 노출됐으며, 최종 수상 제품은 루키오브더이어 앰블럼 제공, 2025년 참가비 일부 지원, 공식 SNS 업로드 등 다양한 혜택과 함께 전시장 내 루키오브더이어 특별존에 전시됐다.
페이스부문은 나담코스, 소니메디, 리텍라이프, 케이민그룹, 파켓, 삼환기업, 린제이앤코스, 시지바이오, 엠에스인터내셔날, 에스티큐브가 수상했다. 바디&헤어 부문은 유나뷰티렙, 워너비코스메틱이 차지했고, 뷰티용품 부문은 메디팹, 상은언니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문 세미나는 5월 29일 컨퍼런스룸 307호에서 주간신문CMN이 주최하는 ‘2024 제21회 화장품 마케팅 세미나’가 열렸고, 308에서 한국인체적용시험기관협의회의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의 최신 기술과 응용 사례’, 317호에서 더케이뷰티사이언스의 ‘2024 뷰티인사이트 북 콘서트’가 각각 개최됐다.
5월 30일에는 컨퍼런스룸 317호에서 글로벌 마케팅 및 트렌드 세미나, 컨퍼런스룸 401호에서 장업신문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 주최하는 ‘K-뷰티 글로벌 시장 우위 전략’이, 308호에서 트렌디어의 ‘헬스&뷰티 시장 트렌드와 글로벌 진출 전략 세미나’가 열렸다.
5월 31일에는 코스인의 ‘제10회 기능성화장품 연구개발 이노베이션 포럼’, 뷰티경제와 DNM의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한 K-뷰티 글로벌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세미나, 국제미용교류협회의 ‘제21회 2024 국제미용대회’가 동시 개최됐다.
이 밖에 바이어와 일반 관람객을 위한 SNS 이벤트, 현장 이벤트 등 다양한 경품 이벤트들이 진행됐다.
2025 코스모뷰티서울은 5월 28일(수)부터 30일(금)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