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화장품 시장 트렌드 [CMN 특별취재팀] 프랑스에서는 최근 화장품의 생산 과정 및 완제품, 패키징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중요하게 여기며,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25년 2월, EU에서 발효된 포장 및 포장 폐기물 규정(EU2025/40)은 포장재 재활용(Reuse), 포장재 최소화(Reduction), 소비자 재활용(Recycle) 등 이른바 3R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다. 프랑스 화장품 업계는 이를 규제로만 보지 않고 화장품 용기 재사용 프로젝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매장 재방문을 유도하는 등 재활용 포장재를 소비자 충성도를 강화하는 전략으로 활용하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K-뷰티는 프랑스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콜라겐 마스크 제품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프랑스 소비자들은 여러 단계의 한국식 스킨케어보다는 최대 3단계의 간소화된 루틴을 선호하므로 스키니멀리즘 트렌드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영국, 프랑스편)에서 “영국 뿐만 아니라 프랑스 화장품 업계에서 사회적 변화와 흐름을 위기가 아닌 기회로 활용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현지 뷰티 트렌드 뿐만 아니라 사회적 흐름과 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상시적인 시장 모니터링과 다양한 시나리오 및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프랑스 화장품 시장 개황 프랑스 화장품 시장은 2022~2024년 동안 매년 3.7%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카테고리별로는 메이크업 부문이 5.6%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립 제품이 7.9%의 성장률로 메이크업 시장 확대를 이끌고 있다. 이어서 스킨케어(4.2%), 향수(3.3%), 퍼스널 케어(2.7%), 뷰티 테크(1.8%) 순이다. 지난 3년간 프랑스 뷰티 산업은 소비자들의 변화된 요구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클린 뷰티가 트렌드에서 기본이 되었으며, 천연 및 유기농 성분과 지속가능한 패키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현지에서는 사용하는 제품 수를 줄이면서도 효과적으로 피부를 관리하려는 스키니멀리즘(Skinimalism)이 두드러진다. 또한, 메이크업 제품에 스킨케어 성분과 효과를 더한 ‘메이크업의 스킨케어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개인 맞춤형 뷰티와 프랑스산 제품의 수요도 높다. 추가적으로 리필 및 재사용 가능한 패키징, 두피 건강과 모발 트리트먼트에 집중된 헤어케어 제품, 물을 사용하지 않는 무수 제품도 주목받고 있다. 향수 산업은 프랑스 화장품 수출을 견인하는 핵심 부문이다. 2024년 프랑스 화장품 수출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으며, 그중 향수가 전체 화장품 수출의 35%를 차지했다. 현지 럭셔리 향수 브랜드들은 자국 문화와 예술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새로운 EU 화장품 포장 규정 최근 유럽연합의 새로운 패키징 규제는 프랑스 뷰티 시장에 상당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2025년 2월 11일에 발효된 EU 포장 및 포장 폐기물 규정(EU 2025/40)은 포장재 재활용(Reuse), 포장재 최소화(Reduction), 소비자 재활용(Recycle) 등 이른바 3R 전략에 중점을 둔다. 지난 몇 년간 논의되어 온 EU 포장 및 폐기물 규정과 지속가능성이 화장품 산업의 핵심 주제로 부상함에 따라 2025년 파리 패키징 위크(Paris Packaging Week)에서도 친환경적인 패키징 솔루션이 주요 관심사였다. 이에 따라 프랑스 화장품 업체들은 화장품 포장에서의 재활용과 재사용 시스템을 단순한 환경적 선택이 아닌, 소비자 충성도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2024년 9월부터 시작된 아벤느(Avne), 랑콤(Lancme), 이브로쉐(Yves Rocher) 등 주요 화장품 브랜드 15개와 세포라(Sephora), 노시베(Nocib) 등 2곳의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화장품 용기 재사용 프로젝트는 2025년에 프랑스 전역의 약 40개 매장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틱톡샵, 프랑스 온라인 시장 진출 프랑스에서 온라인 소비가 일상화돼 2026년에는 프랑스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2,000억 유로(한화 약 310조 원)를 돌파할 전망이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뷰티 소비량이 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패션, 가전제품 등을 포함한 전체 제조품 분야 중 가장 역동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2025년 3월 31일, 중국 소셜 미디어 플랫폼 틱톡(TikTok)이 콘텐츠를 시청하고 난 후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틱톡샵(TikTokShop)을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에 공식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프랑스는 2025년 3월을 기준으로 틱톡 이용자 수가 총 2,510만 명에 달해 틱톡의 주요 타깃 시장으로 꼽힌다. 틱톡샵의 빠른 확장 추세가 새로운 마케팅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모으는 동시에 틱톡 플랫폼 내 다양한 아시아 저가 제품이 유통되면서 초저가 중심의 경쟁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EU 지역 외로 배송되는 150유로(약 24만 원) 미만의 상품에 대한 관세 면세와 틱톡의 자체 물류 서비스를 통해 프랑스 및 유럽 기업들이 구조적으로 불리한 경쟁 환경에 놓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한, 프랑스 상업위원회(CdCF)는 틱톡샵이 Z세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소비자층의 충동 구매를 일으킬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윤리적 소비자와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프랑스 뷰티 및 유통업계의 기존 가치가 훼손될 가능성에 대한 경계심도 고조되고 있다, K-뷰티 콜라겐 마스크 인기 한국 뷰티 브랜드들은 프랑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 혁신성, 높은 성분 품질,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메이크업보다는 스킨케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프랑스 소비자들은 여러 단계에 걸쳐 관리하는 한국식 스킨케어보다는 최대 3단계로 끝나는 간편 관리, 스키니멀리즘을 원하므로 이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현지 소비자에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제품군 중에서는 헤어케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K-뷰티 제품으로 프랑스 시장에 진출하기에 좋은 옵션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한국산 콜라겐 마스크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2025년 1월, 트렌드 분석 기업 스페이트(Spate)에 따르면, 콜라겐 마스크에 대한 온라인 검색량은 전년 대비 338%, 소셜 미디어 인기도는 1,400% 증가했다. 프랑스 시장에서 특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한국 콜라겐 브랜드로는 메디큐브(Midicube), 바이오던스(Biodance), 성분에디터(SungBoon Editor)가 있다. 이들은 틱톡에서 각각 220만 개, 9만 3,200개, 14만 7,900개의 해시태그를 기록하며 강력한 소셜 미디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인기 스킨케어 제품 분석 2025년 3월 2주차부터 4월 3주차까지 프랑스 아마존 스킨케어 상위 10개 인기 제품을 분석한 결과, 바디로션, 페이셜 세럼, 스팟케어 제품, 마스크 시트, 클렌징폼 등 다양한 제품군이 순위에 올랐다. 2025년 3월 2주차 Top10에는 클렌징 제품과 더불어 시트 마스크, 바디 로션, 세럼, 크림 등의 보습 기능 중심의 제품들이 주를 이뤘으나 4월 3주차 Top10에서는 태닝 효과가 첨가된 바디 로션과 페이셜 세럼이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했다. 이를 통해 프랑스 소비자들은 계절 변화에 따라 피부 관리 관심이 이동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국가별 브랜드 분포를 살펴보면, 3월 2주차와 4월 3주차에 가르니에, 로레알, 믹사 등의 프랑스 브랜드 제품이 각각 6개, 8개씩 포함되며 순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해외 제품은 한국과 미국 브랜드가 유일했다. 한국 브랜드 바이오던스 제품은 3월 2주차와 4월 3주차에 각각 3위, 6위를 차지하며 한국 브랜드에 대한 프랑스 소비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바디 로션 1위 브랜드 ‘믹사’ 바디 로션 인기 1위 제품은 프랑스 브랜드 ‘믹사(Mixa)’의 ‘레 꼬흐 누히쌍 에페 쏠레이 뿌르 뽀 마뜨(Lait Corps Nourissant Effet Soleil pour Peaux Mates)’다. 믹사는 1924년 설립된 프랑스 스킨케어 브랜드로, 현재 로레알그룹 산하 브랜드로 운영 중이며, 프랑스를 포함한 유럽 시장에서 약국 스킨케어 브랜드로 입지가 높다. 믹사의 레 꼬흐 누히쌍 에페 쏠레이 뿌르 뽀 마뜨는 미세 진주가 함유돼 태닝 효과와 함께 은은한 광채를 더해 즉각적으로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나게 보이게 한다는 점이 프랑스 소비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태닝 제품임에도 피부 자극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신뢰감을 주어 현지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인기 메이크업 제품 분석 프랑스 아마존의 2025년 3월 2주차부터 4월 3주차까지 메이크업 제품 인기 순위를 분석한 결과, 마스카라와 베이스 제품류의 점유율이 높았다. 이를 통해 프랑스 소비자들은 깨끗한 피부 표현과 아이 매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이스 제품류에는 CC크림, BB크림, 파운데이션 등 여러 유형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미국 기반 글로벌 브랜드 메이블린의 래쉬 센세이셔널 스카이 하이 마스카라 제품은 조사 기간 6주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독일 기반의 글로벌 브랜드 에센스의 아이러브 익스트림 크레이지 볼륨 마스카라 제품도 6주 동안 상위 5위 안에 랭크됐다. 국가별 브랜드 분포를 살펴보면, 2025년 3월 2주차와 4월 3주차에 각각 프랑스 브랜드가 6개, 4개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이 외에 메이블린, 닉스 등 미국 브랜드가 2위 점유율을 차지하며 호응을 얻었다. CC크림 인기 1위 ‘에르보리앙’ 에르보리앙은 2007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뷰티 브랜드로, 한국의 전통 한방 성분과 프랑스의 현대 뷰티 기술을 융합해 탄생한 프랑스 기반의 K-뷰티 브랜드로 포지셔닝했다. 대표 제품인 BB크림과 CC크림은 자연스러운 커버력과 동시에 스킨케어 기능까지 제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에르보리앙 CC크림 클레어는 한국 전통 한방 성분인 병풀이 함유됐고, 꿀 추출물과 비타민E가 깊은 보습 효과를 제공하며, SPF25의 자외선 차단 기능까지 갖춰 프랑스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일리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인기 헤어케어 제품 분석 2025년 3월 2주차부터 4월 3주차까지 프랑스 아마존에서 헤어케어 제품 인기 순위를 분석한 결과, 트리트먼트, 샴푸, 헤어 오일, 염모제 등 다양한 제품군이 고르게 인기를 얻었다. 특히, 로레알의 엘세브 파이버 부스터 세럼은 6주간의 분석 기간 동안 10위권 밖에 있다가 4월 3주차에 헤어케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프랑스 프로보스트의 열 보호제 제품인 수엥 프로페시오넬 엑스페르 프로텍시옹은 6주간 3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프랑스 소비자들이 단순 세정이나 염색 외에도 모발 및 두피 건강을 고려한 기능성 케어 제품에 투자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가르니에의 올리아 오일 파워드 퍼머넌트 컬러는 암모니아 무첨가 염모제로 염색제 중 유일하게 Top10을 유지하고 있다. 국가별 브랜드 분포를 살펴보면, 로레알, 가르니에, 프랑스 프로보스트 같은 프랑스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레브론, 바티스트 등 미국 브랜드도 핵심 제품으로 존재감을 확보하고 있다. 샴푸 인기 1위 브랜드 럭세올 프랑스에서 조사 기간 동안 샴푸 부문 1위를 차지한 제품은 프랑스 브랜드 럭세올(Luxol)의 샹푸엥 푸스(Shampooing Pousse)다. 럭세올은 2016년 프랑스 남부에서 두 형제가 설립한 헤어케어 전문 브랜드다. 럭세올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임상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취해 소비자 신뢰를 꾸준히 쌓아왔다. 럭세올 샹푸엥 푸스는 임상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된 점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 객관적인 임상 수치는 탈모 고민을 가진 프랑스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요소로 작용했으며, 온라인에 모발 밀도가 증가했다는 여러 후기가 입소문을 타며 제품의 신뢰도를 높였다.
[CMN] CJ올리브영이 지난 11일 100평 규모의 남성 특화 공간을 구현한 대형 매장 ‘홍대놀이터점’을 공식 오픈했다. ‘홍대놀이터점’은 지상 3층, 영업 면적 기준 915㎡(277평) 규모다. 홍대 상권의 젊음을 상징하는 곳이자 홍대놀이터로 알려진 ‘홍익문화공원' 인근에 위치한다. 올리브영은 성별과 나이를 불문하고 다양한 고객들이 홍대 상권에 방문한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 남성 특화 매장을 홍대 한복판에 선보였다. ‘홍대놀이터점’ 1층에는 올리브영 매장 중 최대인 100평 규모의 남성 특화 공간 ‘맨즈에딧(Men’s Edit)’ 존이 조성됐다. 맨즈에딧 존은 남성 고객들을 위한 큐레이션 공간으로 뷰티는 물론 헬스용품, 패션·잡화까지 두루 경험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다. 올리브영은 맨즈에딧 존을 ‘남성 고객이 찾는 뷰티&헬스 공간’으로 만들고자 브랜드와 상품을 고객 수요 중심으로 새롭게 배치했다. 필요한 상품을 한 번에 찾을 수 있도록 쉐이빙 등 남성용 상품뿐 아니라 남성 고객들의 실제 선호도가 높은 에스트라, 파티온 등 스킨케어 상품도 진열했다. 또한, 자신만의 취향을 추구하는 쇼핑 트렌드를 반영해 국내 스포츠 브랜드 ‘에이치덱스(HDEX)’와 프리미엄 문구 브랜드 ‘포인트 오브 뷰(Point of View)’를 숍인숍 형태로도 선보였다. 매장 내 체험형 뷰티 서비스도 강화했다. 남성 특화 매장인 만큼 ‘맨즈솔루션’ 공간을 조성해 고객 취향에 맞춰 상품을 큐레이션하고 스타일링을 돕는다. 속눈썹 관리 용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아이래쉬바’와 피부 유형 및 상태를 분석하고 상담해 주는 스킨스캔(Skin scan) 체험도 할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의 주요 명소인 홍대 중심에 매장을 연 만큼 글로벌 특화 요소도 매장 곳곳에 마련했다. 3층은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마스크팩과 스낵 등을 중심으로 공간을 채웠다. K-뷰티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2~3층에 걸쳐 인기 상품들을 모아놓은 K-뷰티나우 존, 글로벌 핫이슈 존도 구현했다. 또 2층에는 헤드셋이 구비된 ‘K-POP 음반존’을 조성해 음악을 직접 들어보고 음반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올리브영은 ‘홍대 타운’, ‘트렌드팟 바이 올리브영홍대’와 더불어 홍대놀이터점을 통해 국내외 고객들에게 확장된 K-뷰티 여정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통해 세대와 인종을 넘어선 ‘K뷰티 집결지’로서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홍대놀이터점은 맨즈 트렌드를 비롯해 다양한 K-뷰티를 체험할 수 있는 남성 특화 매장이자 글로벌 고객까지 고려한 새로운 ‘K-뷰티 놀이터’”라며 “앞으로도 상권과 고객 특성에 맞춘 차별화된 매장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리테일 혁신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CMN 심재영 기자] 글로벌 토탈 B2B 전문 뷰티쇼 ‘인터참코리아(InterCHARM Korea)’가 올해 해외 바이어 250여 개사와 함께 글로벌 인플루언서와 중국 왕홍을 대거 초청하는 등 실질적인 글로벌 B2B 비즈니스 매칭을 위한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 ‘2025 인터참코리아’는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화장품의 모든 분야를 아우리는 글로벌 B2B 전문 뷰티쇼로, 오는 7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전체 전시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23회를 맞은 ‘2025 인터참코리아’는 주식회사 서울메쎄와 리드케이훼어스 유한회사가 공동 주최하며,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매년 인증을 받는 글로벌 뷰티 무역 전문 전시회다. 매년 50여 개국에서 3,000명 이상의 해외 바이어가 방문하는 국제 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전시회에는 국내외 461개사 604개 부스로 참여했으며, 25개국에서 3,000여 명의 해외 바이어가 자발적으로 방문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와 프로그램이 마련돼 글로벌 B2B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글로벌 퍼스널 케어 원료 전문 전시회 ‘인코스메틱스 코리아(in-cosmetics Korea)’와 동시 개최대 화장품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글로벌 토탈 B2B 뷰티쇼로 주목받고 있다. 사전 등록 시 별도의 입장료 없이 두 전시회를 모두 관람할 수 있으며, 현장 등록 시에는 입장료 2만 5,000원이 부과된다. 자세한 내용 및 사전 등록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최 측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250개 사 이상의 실질적인 바이어를 초정해 대규모 오프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미국, 유럽, 일본, 동남아시아 등 주요 시장의 유력 바이어를 엄선해 초청함으로써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과 파트너십 확대를 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인지도 확산을 위해 해외 인플루언서와 중국 왕홍 50인을 초청해 국내 기업 제품의 홍보를 지원한다. 더불어, 해외 바이어가 주목하는 기업을 선정해 수상하는 ‘스페셜 어워즈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참가 기업들의 브랜드 홍보 강화를 위해 에이빙뉴스와 협업해 전 세계에 전시 현장을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송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청자들이 행사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참가 기업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높여 국내외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 주최사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원료부터 완제품까지 아우르는 국내 최초의 글로벌 토탈 뷰티쇼로, 화장품 산업 전반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해외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 인터참코리아에는 미국, 일본, 중국, 대만, 홍콩, 네덜란드, 프랑스 인도 등 다양한 국가관도 마련돼 전 세계 뷰티산업의 흐름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주최 측은 “오는 7월 2일부터 4일까지 열리는 본 행사를 통해 전 세계 화장품 기업과 바이어에게 폭넓은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며 “2025년을 글로벌 전시회의 기반으로 삼아 2026년에는 코엑스 1층부터 3층까지 전관을 사용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확대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MN 심재영 기자] 화장품 산업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인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Global Cosmetic Cluster) 아시아(Asia) 지부가 공식 출범했다. (사)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회장 윤주택)에 따르면, GCC는 지난 11일 일본화장품센터(JCC) 총회에서 GSS Asia가 공식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GCC Asia는 일본화장품센터(JCC),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대만 뷰티밸리, 태국 생명과학우수센터(TCELS), 태국화장품클러스터(TCOS) 등 아시아 주요국 대표 클러스터들의 참여로 발족됐다. GCC Asia는 아시아 화장품 클러스터 간의 지역 협력을 증진하고, 연구혁신을 촉진하며, 화장품 뷰티 및 퍼스널케어 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SME)의 국제적 발전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한국, 일본 등 15개 국의 공동 협력 방안을 이행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 GCC Asia는 우선 설립을 주도한 일본화장품센터(JCC)와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가 공동 운영한다. 각국 참가 클러스터들과 긴밀히 협력해 지식 교류, 공동 행사 추진, GCC 글로벌 네트워크 내 아시아의 인지도 제고, 지역 화장품 산업의 지속 가능한 혁신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윤주택 IBITA 회장은 “이러한 움직임은 아시아 코스메틱 클러스터들이 힘을 합쳐 글로벌 화장품 뷰티 생태계에서 아시아의 목소리를 강화하고자 하는 공동의 의지를 반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라고 밝혔다. GCC Asia의 출범은 GCC 15개국 이사회로부터 공식 승인을 받았으며, 글로벌 네트워크의 운영 체계와 사명을 전적으로 공유하고 같은 규정을 적용받게 된다. 특히, 윤주택 IBITA 회장은 GCC Asia의 수석 부회장으로 취임했다. 글로벌 코스메틱 클러스터(GCC)는 2016년 프랑스 코스매틱 밸리(COSMETIC VALLEY)가 주도해 설립한 단체로, 전 세계 클러스터의 역량과 자원을 결집하고 화장품 분야의 우수 사례를 공유 및 지원하며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가 의장직과 운영을 맡고 있다. GCC는 향수 및 화장품 산업에 특화된 세계 유일의 국제 클러스터 네트워크로, 15개국 클러스터로 구성돼 있다. Beauty Cluster, Biointropic, Cosmetics Cluster UK, Cosmetic Valley, DETIC, IBITA, IKMIB, IBA, InnovAlliance, Japan Cosmetic Center, Polo della Cosmesi, Taiwan Beauty Valley, TCELS, TCOS 등이 각국 대표부로 활동 중이다. 원료, 제형, 제조, 포장, 완제품, 유통 및 물류, 엔지니어링/기계, 조립라인, 테스트 및 분석/품질관리, 서비스, 연구 및 교육 관계자 등이 각국 클러스터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국제 클러스터 간 협력과 각 클러스터의 서비스 특성과 역량을 상호 보완하여, 책임감 있고 혁신적인 글로벌 화장품 기업 생태계 조성하고 투자 수출지원 정보교류를 하는 것이 주요 미션이다. GCC Asia 수석부회장을 맡은 윤주택 IBITA 회장은 “GCC는 중소기업(SME) 국제화 지원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글로벌 이해관계자 간 과학적 전문성과 시너지를 촉진하며 혁신적이고 책임감있는 산업 혁신 플랫폼으로 글로벌 화장품 생태계를 조성하게 된다”고 밝혔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SKY31 컨벤션에서 열린 ‘2025 쇼피코리아 K뷰티 써밋’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쇼피코리아] [CMN] 동남아와 대만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대표 권윤아, Shopee)는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SKY31 컨벤션에서 진행한 ‘2025 쇼피코리아 K-뷰티 써밋’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쇼피코리아가 처음으로 개최한 이번 써밋은 K-뷰티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동남아 시장에서 K-뷰티가 지닌 성장 가능성을 알리고 해외 진출 방향과 시장 공략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된 이날 행사는 쇼피코리아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이 연사로 참여해 전반적인 해외 진출 전략과 함께 실무 마케팅과 해외 물류 솔루션을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행사는 글로벌 1위 화장품 ODM 기업인 코스맥스가 협찬하고 뷰티 브랜드 ‘아렌시아’와 ‘스킨푸드’, 쇼피 광고 협력사인 ‘메타’, 글로벌 마켓 리서치 기관인 ‘민텔코리아’가 참여사로 함께 했다. 현장에는 뷰티 브랜드와 총판 유통 관계자 등 1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온라인으로도 많은 예비 셀러들이 시청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첫 연사로 나선 권윤아 쇼피코리아 대표는 ‘쇼피 데이터로 본 동남아 K-뷰티 브랜드와 기회’에 대해 발표했다. 권 대표는 “쇼피를 통해 해외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신규 뷰티 브랜드가 계속 나오고 있으며, K-뷰티 브랜드를 지속 지원하기 위해 라이브커머스 확대 및 풀필먼트 채널을 강화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이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SKY31에서 열린 ‘쇼피코리아 ‘2025 K뷰티 써밋’ 세션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쇼피코리아] 이어 최경 코스맥스 부회장은 코스맥스의 현지화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동남아를 넘어 남미 등으로의 글로벌 확장을 희망하는 K-뷰티 파트너사로서의 역량을 강조했다. 이은진 민텔코리아 데이터팀 과장은 스킨케어 제품이 큰 인기를 얻는 동남아에서 보습을 중요시하는 점과 함께 글루타치온을 앞세운 브라이트닝 전략, 피부 자극을 낮추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전망했다. 다음으로 쇼피코리아는 K-뷰티 브랜드의 성공적인 동남아 진출을 위한 초기 온보딩 전략을 소개했다. 박홍근 쇼피코리아 홍보마케팅 팀장은 베트남 라이브스트리밍과 숏폼 커머스 트렌드를 설명하며 단독 프로모션과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강조했다. 송송이 쇼피코리아 사업개발팀 부서장은 쇼피 탑티어 브랜드가 되기 위한 6개월 단계별 전략을 제시하면서 1:1 맞춤 지원으로 입점부터 매출 고도화까지 함께하는 ‘K-뷰티 전략 셀러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 권장했다. 오후에는 아렌시아와 스킨퓨드 뷰티 브랜드 셀러들이 연사로 나서며 쇼피를 통해 동남아 마켓에서 성공적으로 판로를 확대한 경험을 공유했다. 아렌시아 관계자는 스타트업 뷰티 브랜드인 아렌시아가 해외에서 초고속 성장을 거둘 수 있었던 비결로 쇼피 전략 셀러 프로그램 참여를 꼽았다. 아종성 스킨푸드 글로벌 온라인팀장은 쇼피를 통한 해외 진출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비하인드를 전했다. 황남규 메타 어카운트 매니저, 박지현 메타 어카운트 매니저는 메타 협력광고 솔루션을 활용한 동남아 성공 전략을 발표하며 실질적인 퍼포먼스 마케팅 팁을 전수했다. 이어 서해늘 쇼피코리아 물류팀 부서장과 이조앤 팀장이 쇼피 물류 서비스(SLS, Shopee Logistics Service)와 콘솔 등 다양한 물류 옵션과 더불어 물류비 절감과 구매 전환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최적의 물류 솔루션으로 현지 풀필먼트를 소개했다. 세션이 끝난 뒤에는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K-뷰티 전략 셀러 프로그램’을 실시해 쇼피코리아 관계자와 함께하는 1:1 맞춤 컨설팅 기회를 제공했다. 현장 참가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부스 투어에서도 1:1 개별 상담이 활발히 진행됐다. 부스 투어 상담에는 쇼피코리아 입점 지원팀과 물류팀을 비롯해 코스맥스, 민텔코리아가 참여했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대표는 “이번 행사는 참여 신청 단계부터 끝날 때까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K-뷰티 브랜드의 뜨거운 관심을 몸소 느낄 수 있었다”며 “써밋을 통해 K-뷰티 브랜드가 해외 마켓에서 지닌 무궁무진한 잠재력에 대해 알아가는 것과 함께 쇼피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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