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뷰티시장 16조, 세계 9위 규모 유지
유로모니터 분석 … 코로나19 이후 소비 패턴 변화 'K뷰티에 기회'
유로모니터, ‘2019년 뷰티&퍼스널케어 시장 분석’ 발표
[CMN 신대욱 기자] 국내 뷰티&퍼스널케어 시장이 지난해 132억5300만 달러(한화 약 16조3700억원/5월 환율 기준) 규모를 기록, 세계 9위 지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시장 조사 기업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한국 지사장 고은영)이 최근 발표한 2019년 뷰티&퍼스널케어 시장 분석 결과다. 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미국과 중국, 일본, 브라질, 독일, 영국, 인도, 프랑스에 이은 9위를 차지했다.
미국이 929억 달러로 1위를 유지했고 중국이 692억 달러로 뒤를 이었다. 일본이 389억 달러로 3위, 브라질이 296억 달러로 4위, 독일이 193억 달러로 5위를 기록했다. 이어 영국(169억 달러), 인도(148억 달러), 프랑스(146억 달러) 등의 순이었고 이탈리아가 116억 달러로 한국에 이어 10위에 올랐다.
성장률로는 중국이 가장 높았다. 전년 대비 13.8% 증가율을 보였다. 인도가 전년대비 7.9%로 두 번째로 성장률이 높았다. 한국은 전년보다 1.0% 성장에 머물렀다. 특히 인도는 전년 8위에서 프랑스를 제치고 7위로 뛰어올라 눈길을 끌었다.
인도는 지난 2018년 한국을 뛰어넘어 8위를 기록한 데 이어, 불과 1년 만에 프랑스 시장 규모를 따라잡았다. 유로모니터는 인도시장의 성장 원인이 급격한 경제 성장과 잇따른 글로벌 기업의 매출 증대도 있지만, 특히 뷰티 산업은 아유르베다를 내세운 탄탄한 내수 브랜드의 약진이 시장 성장을 주도했다고 평가했다.
한국 뷰티 시장과 K뷰티 브랜드 조사를 진행한 홍희정 유로모니터 뷰티&패션부문 수석연구원은 “차세대 K뷰티 시장으로 인도를 꼽는 브랜드들이 많지만, 인도의 지리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기후에 맞는 라인업과 가격 정책으로 공략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지난해 글로벌 뷰티&퍼스널케어 전체 시장 규모는 4,996억 달러(약 619조원)로 나타났다. 유로모니터는 올해 시장 규모로 이보다 소폭 하락한 4,960억 달러로 예측했다. 이어 2024년은 5,601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유로모니터는 특히 최근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로 많은 소비재 시장이 타격을 받고 있지만, 이미 온라인 커머스가 탄탄하게 형성돼 있는 뷰티 시장은 다른 소비재 시장보다 충격이 덜할 것으로 분석했다.
유로모니터는 코로나19로 인한 산업 타격은 다른 산업군 대비 크지 않지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뷰티 제품 성분이나 구매 패턴은 코로나19 이전과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들이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을 매일 접하는 뷰티 제품에까지 확장하면서 이러한 기능을 지닌 제품에 주목하게 된 것을 우선적인 변화로 꼽았다. 또 이커머스는 이전보다 더욱 활성화 되면서 일방향 소통에서 소비자 중심의 라이브 커머스로 다양하게 재편될 것으로 분석했다.
홍희정 수석연구원은 “미세먼지가 글로벌 이슈가 된 최근 몇 년 간 ‘안티폴루션’ 클레임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이후 ‘건강’, ‘면역’, ‘위생’ 등의 기능을 지닌 뷰티 제품이나 원료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는 우수한 기술, 건강한 자연성분 등으로 잘 알려진 K뷰티에게 제품력을 보다 널리 선보일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로, 코로나19 이후 발생할 종합적 변화에 K뷰티는 유연히 시장 변화를 대응 할 수 있는 제품력과 역량이 충분하다”고 밝혔다.
한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시장 조사 기업이다. 1972년 창립 이래 국내 및 해외 비즈니스 환경과 산업 현황을 전술적, 전략적으로 분석한 마켓 분석 리포트, 데이터베이스, 컨설팅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성장의 시기와 방향을 적재적소에 기업에게 제시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 위치한 유로모니터 오피스, 100여개국에 있는 현지 애널리스트 네트워크, 최신 데이터 과학 기술을 지닌 유로모니터는 국내외 비즈니스 환경과 사업 현황, 주요 트렌드와 이를 이끄는 요소들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