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반토막' 11월 화장품 수출 6.39억달러 26.6% 감소

아세안·미국·EU 성장 하락폭 줄여... 중국 제로코로나 정책 변화 감지 '희망'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22-12-12 14: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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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대중국 수출 부진으로 화장품 수출이
11월에도 내리막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관세청 및 무역통계(KITA)를 기초로 잠정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11월 화장품 수출액은 63900만달러로 전년동월대비 26.6%나 크게 감소했다.

6개월 연속 하락세를 면치 못한 가운데, 올 들어 최대 폭의 마이너스 성장세를 나타냈다. 올해 5월을 제외하고 모든 달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했지만, 20% 이상 마이너스가 난 것은 1(-24.9%)에 이어 두 번째다.

중국 수출이 반토막 난 게 원인이다. 11월 대중국 수출액은 전년동월대비 45.4%나 대폭 떨어졌다. 코로나와 궈차오 열풍으로 한국산 제품 경쟁력이 예전 같지 않지만,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는 점은 그나마 위안거리다.

111~25일 기준 국가별 수출액 및 증감률을 보면, 중국에 전년동월대비 45.4% 하락한 24200만달러를 수출했다. 중국 다음으로 아세안에 26.3% 증가한 7880만달러를 수출했고, 미국 5470만달러(19.3%) EU 2170만달러(28.5%) 등 순으로 집계됐다.

품목별 수출액 및 증감율은 메이크업·기초화장품이 49250만달러로 전년동월대비 22.1% 감소했고, 두발용제품 역시 2700만달러에 그치며 11.9% 하락했다. 반면 기타화장품은 3200만달러를 기록, 전년동월대비 44.8%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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