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K뷰티’ 인기에 블루오션에서 주력 마켓으로

쇼피코리아, 베트남 K제품 주문 건수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3-21 19: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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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 베트남 라이브 방송 프로모션 노출(왼쪽), 쇼피 베트남 인플루언서 라이브스트림
(오른쪽) [사진제공=쇼피코리아]
[CMN 심재영 기자]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지사장 권윤아, Shopee)는 올해 1~2월 쇼피 베트남 내 한국 셀러들의 주문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4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거래액도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작년 하반기부터 두각을 보이며 한국 셀러들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베트남이 이제는 주력 마켓으로 자리 잡는 모습이다.

쇼피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1~2023) 베트남 마켓에서 발생한 K제품 주문 건수는 5.2, 거래액은 4.9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쇼피 베트남에 입점한 셀러샵 수는 2배 이상 많아졌다. 이는 기존 쇼피코리아의 메인 타깃인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필리핀보다 5배 이상 빠른 수준의 성장세다.

베트남 마켓이 꾸준히 성장하는 이유는 한국 문화에 우호적인 현지 MZ세대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서다. 이들은 베트남 인구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어릴 때부터 한류 콘텐츠를 자주 접해 K제품에 호감을 갖는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베트남 평균 소득이 높아진 가운데 2030 젊은 층이 소비의 주축이 되면서 이들의 K제품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쇼피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특히 이러한 트렌드가 크게 반영되고 있는 품목이 K뷰티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의 화장법은 자연스럽고 투명한 피부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밝고 투명한 피부가 아름답다고 여기는 문화가 있어서 한국식 화장법이 이에 부합해 인기를 얻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들이 피부타입별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베트남 소비자들이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어 한국의 스킨케어 루틴이나 메이크업 방식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입증하듯 지난해 쇼피 베트남에서 가장 큰 판매 비중을 차지한 K제품은 뷰티품목인 것으로 확인됐다. 코스알엑스, 페리페라, 3CE 등 이전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화장품 브랜드는 작년 쇼피 베트남에서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토리든과 달바도 작년 쇼피 베트남 내 K뷰티 톱10에 오르며 새롭게 떠오르는 브랜드로 입지를 다졌다. K뷰티의 높은 인기 덕에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는 K뷰티 리셀러들이 지난해 톱10 셀러 안에 들기도 했다.

품목별로 보면 스킨케어 중에는 코스알엑스굿모닝 젤 클렌저가 지난해 가장 많이 판매된 K뷰티 제품으로 나타났다. 토리든 다이브인 세럼’, 달바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등도 히트상품 반열에 올랐다. 메이크업 제품은 3CE블러 워터 틴트’, ‘벨벳 립 틴트등이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한편, 쇼피는 점점 다양해지는 K제품 성장세에 부응하고자 베트남 마켓에 진출하는 셀러를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마켓에서는 4명 중 1명이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만큼 관련 기능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우선 셀러가 쇼피 제휴 마케팅 네트워크와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라이브 스트림을 진행하면 쇼피 플랫폼을 통해 셀러에게 추가 수수료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라이브 스트림을 홍보하는 기능으로 셀러들의 판매 증대를 이끌고 있다. 특정 상품에 대한 라이브 방송이 진행될 때 다수의 고객이 해당 제품의 상세 페이지를 보고 있을 경우 라이브 스트림으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3CE와 토리든은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스트리밍을 진행했고, 비플레인은 쇼피 베트남 라이브 스트림을 통해 33일 메가데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라이브 스트림은 다양한 제품을 실시간으로 소개할 수 있는 마케팅 툴로 활용 가능한 만큼 브랜드사뿐 아니라 복수이 브랜드를 취급하는 리셀러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다.

마케팅과 더불어 안전하고 빠른 배송을 위해 물류 서비스도 고도화 중이다. 쇼피는 지난해 말부터 베트남 마켓에 3자 물류 방시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현지 물류 창고에 제품을 두고 평균 1~2일 내에 출고되는 시스템으로 셀러들은 재고 부담을 덜고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현지 고객들은 더 빠르고 안전하게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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