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테크=세계 표준” 색조화장품 장비 ‘넘버원’
전 세계 34개국 193개 브랜드와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리더 도약
[화장품 원부자재 전문기업 특집] 우정테크
[CMN 심재영 기자] 우정테크(대표이사 최동필)는 공장 자동화 기계 및 자동 제어기기를 납품하는 업체다. 화장품 색조 분야, 립스틱 파우더, 마스카라 등을 정해진 용기에 자동으로 삽입, 대량 자동생산이 가능하게 하는 장치 개발에 있어 국내외 강력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색조화장품 충진 장비 분야에선 국내 1위 선두기업이다.
우정테크는 ‘화합과 이해’라는 사훈 아래 구성원들의 협력 속에서 파우더, 립스틱, HOT POURING, 마스카라, 펜슬, 네일, DESIGN FILLING과 관련한 기계를 다양하게 제조하고 있다. 그 결과, 2017년 대비 2018년 국내 매출과 해외 수출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이며, 지역인재 풀 형성, 부천 소재 직원의 고용 효과를 창출해내고 있다.
이에 따라 우정테크는 2017년 경기도 일자리 우수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2016년에는 중국 발해대학교(총장 양옌동)와 업무지원 및 실습취업 협정을 체결했다.
립스틱·파우더 자동화 설비 공급
우정테크는 독창성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체공학적 특성을 고려한 독창적인 설계 능력과 디자인, Electrical property가 융합된 최신형 장비를 선보이고 있다.
립스틱 분야의 대표 제품은 Lipfil-4AL-6이다. Lipfil-4AL-6은 전자동으로 립스틱 용기를 공급하고 이동할 수 있는 장비다. 벌크 충진 및 자동 캐핑, 릴리징(Releasing)이 가능한 제품이다.
특히 장비의 사이즈가 기존 제품 대비 눈에 띄게 줄었음에도 롱 러버(Long rubber) 기준 분당 40-50개의 생산성을 갖췄고, 숏 러버(Short rubber) 기준 분당 70-80개의 생산능력을 갖춰 생산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용기를 로딩하는 사람만 필요할 뿐 생산 전 과정이 자동화로 이뤄져 더블 쿨링 시스템(Double cooljng system)으로 해동하는 중에도 온도를 유지시켜주며, 10분안에 생산품과 컬러를 바꿀 수 있는 것도 이 제품의 장점이다.
파우더 분야의 대표제품은 HI-Zpress-8D이다. HI-Zpress-8D는 Dry Powder-single Color, 컴팩트 파우더, Two-way cake, 아이섀도 등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다. 크기가 작고 소음이 적으며, 하이드로릭(hydraulic) 타입보다 정밀해 각 용기에 정량 투입과 추출이 가능하며 드라이 파우더가 지녀야 할 경도기준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다.
특히 전공정 자동화로 인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유일하게 용기를 어레이(Array) 한 후 트레이(Tray) 적재 후 이동시키는 부분에서만 인력이 필요하다.
생산능력은 케비티별로 상이한데 4 케비티는 분당 45-60개이며 6 케비티는 분당 70-90개, 9 케비티는 분당 100개 이상을 생산할 수 있다.
ISO9001 인증, 수준 높은 기술력 보유
우정테크는 창립 이후 ISO9001(국제표준화기구 ISO가 제정·시행하는 전체생산과정 품질보증 체계) 인증을 비롯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인증(INNO-BIZ), 벤처기업 인증 그리고 IT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인 ISO2000인증을 받는 등 수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매년 7개 이상의 세계 패키지쇼 전시회에 참가, 부스를 설치해 세계 100여 개국 이상에 분포돼 있는 화장품 바이어들의 수요와 니즈를 데이터화해 마켓 리딩 컴퍼니로 성장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기술혁신으로 이어지는 시장에서 리더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유럽과 북미 코스모프로프에 전시관을 설치해 매년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여 세계 바이어들에게 호평을 받을 뿐 아니라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지키기 위해서 풍부한 R&D 인력(자체 기술개발 연구소)과 고학력 설계(3D)제로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 사원 구성 인력 대비 20% 이상인 R&D 연구 인력을 유지해 기술혁신의 의지를 확대하고, 연구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
34개국 193개 브랜드와 파트너십 체결
우정테크는 2000년 Lifil-3AL모델을 선보인 이후 국내뿐만 아니라 북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 유럽, 중국, 일본 등 34개국의 193개 브랜드들과 굳건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수출 비중이 90%이상으로 화장품의 본고장부터 시장규모가 큰 잠재시장까지 해외시장에 주력하고 있고, 특히 중국 수출비중이 30%를 차지한다.
최동필 대표이사는 “색조화장품 장비 제조 분야는 대기업이 진입할 수 없는 특수한 시장으로 한국 화장품의 세계화가 바탕이 된 화장품 장비제조 기술력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서 중국 시장을 장악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선도적인 리더의 위치를 고수함과 동시에 전세계에서 유일한 제품을 최초로 개발해 우정테크의 제품이 세계 표준이 되어 있다. 우정테크는 최고의 기술력과 함께 인재를 영입해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