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지속 가능 성장 위한 학술 교류의 장”

한국화장품미용학회, ‘ESG 뷰티’ 주제로 춘계학술대회 개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5-24 21:35:44]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CMN 심재영 기자] 한국화장품미용학회(회장 조선영)는 오늘(24일) 성신여대 운정그린캠퍼스 C동 311호에서 ‘제27회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조선영 한국화장품미용학회 회장
본격적인 학술 발표에 앞서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신임 회장으로 선임된 조선영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뷰티건강디자인학과 교수에게 꽃다발이 전달됐다. 전 회장으로 학회 발전을 위해 헌신한 지홍근 H&A파마켐 CTO에게는 꽃다발과 함께 감사패를 수여했다.

조선영 신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화장품미용학회는 2011년 창립 이래 다양한 학술 활동과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과 유관 산업의 발전과 교류를 촉진해 왔다. 한국화장품미용학회지는 KCI 등재 학술지로 학회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며 “우수 등재지가 될 수 있도록 회장 책무를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 회장은 이어서 “오늘 제27회 학술대회는 ‘ESG BEAUTY’를 주제로 초청 특강과 논문을 준비했다”며 “ESG 경영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필수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므로 이번 연구 발표와 논의는 K뷰티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임 회장 인사말에 이어 우수 논문 시상식이 진행됐다. 지난해 학회지를 통해 발표된 논문 60여 편 중 우수 논문 3편, 최우수 논문 1편을 선정, 시상했다.
우수논문상 수상자들
우수 논문상은 △헤어 국가 기술 자격증 과정에서 학습자 실재감, 학습 참여 실태 및 실습 집중도와 강의 만족도의 상관성 연구:비대면과 블렌디드 학습 미용 자격증 실기 수업 경험자를 중심으로(박효정, 이승아, 곽승준) △레스베라트롤 포집을 위한 제인-리피드 복합 나노입자에 관한 연구(김동옥, 박영아, 조선영 외 1명) △MZ세대의 소비 가치가 친환경 광고를 매개로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노현하, 이소현, 서현숙 외 1명) 등 3편이 선정됐다. 대표 집필자에게 상패와 함께 상금 30만 원을 부상으로 수여했다.

최우수 논문상은 △레트로 감성 패키지 화장품에 대한 경험적 가치와 선호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X세대와 MZ세대 여성을 대상으로 - (최주희, 황선희)이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상패와 함께 50만 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우수 논문을 심사한 김주덕 명예회장(성신여대 뷰티융합대학원장)은 “화장품‧뷰티 관련 연구자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부터 우수 논문을 뽑아 시상하기로 했다”며 “작년에 발간한 세 권의 학회지에 실린 60여 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했다”고 말했다.

학술대회는 세 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특별강연과 6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학술대회장 입구 복도에는 ESG 뷰티 관련 포스터 논문들이 전시됐다.

임두현 엘스안전성효능연구원 CSO가 ‘화장품 안전 및 효능 입증 – 글로벌 스탠다드’ 라는 주제로, 모상현 바이오에프디앤씨 대표가 ‘리버스 에이징(reverse aging)의 과학과 영원한 젊음을 향한 여정’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구두 논문은 △ESG 경영과 구매의도 관계에서 비건 맞춤형 화장품의 매개효과 검증(정영옥, 차의과대학) △국내 코스메틱 기업의 ESG 경영 실천에 관한 사례연구 : 중소기업 모범사례를 중심으로(조효정, 숙명여대) △중국 여성의 가정용 뷰티디바이스 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설운화, 성신여대) △자기애 성향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20~30대 남성 중심으로) (장수진, 성신여대) △화장품 제형에 따른 경피흡수도 비교 연구 : 인공피부에서 (민영희, 코바스) △발효 아보카도 과피추출물의 화장품 소재로서 유용성 연구(이지선, 대구보건대)가 발표됐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인기기사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