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05-26 오전 10:32:33]
[CMN]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는 지난 23일 미아운정그린컴패스에서 ‘2025 SBIC 성신뷰티산업 학술대회(Sungshin Beauty Industry Conference)’를 개최했다. 뷰티융합대학원 김주덕 원장(왼쪽), 뷰티산업학과 한지수 교수(오른쪽)올해로 5회째를 맞은 이번 학술대회는 ‘Next Gen Beauty’를 주제로 뷰티산업학과, 뷰티융합대학원, 일반대학원 등 학부생과 석‧박사과정 재학생들이 참가해 차세대 뷰티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성과를 공유했다.
세션은 학부, 석사, 박사 과정으로 나뉘어 총 11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소비자 행동, 화장품 성분, 유통 채널, 인플루언서 영향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사회: 뷰티산업학과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정이한세션 1에서는 셀룰로오스 나노크리스탈 함유량에 따른 에멀전 제형과 안정성 평가(이예진), 20~30대 여성의 화장품 소비 욕구와 립 제품 구매 행동(박세연), 환경 가치관이 리필 화장품 소비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박은지), 2030 여성의 온라인 유통 채널 이용 행태 및 만족도(최윤선), 뷰티 인플루언서 신뢰도가 화장품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김명주) 등 총 5편의 학부 논문 발표가 진행됐다. 좌장: 박사과정 이미령, 발표자: 궈난, 논문 제목: 중국 직장여성의 체면 민감성이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화장행동 및 화장품 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이어지는 세션 2에서는 화장품 성분 인식과 소비 행동 간의 관계(여수민), 중국 남성의 탈모 증상과 두피관리 행동 분석(진가청), 중국 여성의 화장품 사용 실태 및 구매 행동 분석(타오정) 등 석사 논문 3편이 소개돼 큰 관심을 받았다.
세션 3에서는 유튜브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MZ세대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정다니), 중국 향수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 형성과 소비자 지식의 조절 효과(설운화), 중국 직장여성의 체면 민감성과 화장 행동의 관계(궈난) 등 3편의 박사 논문 발표를 통해 뷰티 소비의 심층적 이해를 제공했다.
김주덕 성신여대 뷰티융합대학원장은 “SBIC 학술대회는 최근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과 ESG 경영, 클린뷰티 등의 이슈 속에서 학술적인 통찰과 혁신 기술이 만나는 플랫폼으로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 발표를 통해 글로벌 감각과 융복합 역량을 갖춘 뷰티 전문가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2025 제5회 SBIC 학술대회는 한국화장품미용학회가 공동 주최하고 스윗엔코, H&A 파마켐, 바이오에프디엔씨, H&A, MislaV, UNIZAAR, 산다화, BARTERA, VANITABLE, 스킨큐어 등이 후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