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한달 서울은 "K뷰티 축제로 물든다"
뷰티 박람회 '서울뷰티위크' 첫 개최…감성산업 연계 쉼‧맛‧멋 제안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09-26 15:55:05]
[CMN] 오는 10
월 한달 내내 서울에서만 느낄 수 있는 K
감성과 매력을 총망라한 측제가 열린다.
따라하고 싶은 한류 스타들의 메이크업과 전 세계 뷰티산업 동향을 한 눈에 보는 글로벌 박람회부터 서울에 와야만 경험할 수 있는 쉼‧맛‧멋 체험,
전 세계 패션피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K
패션 런웨이,
인디부터 힙합까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음악축제까지,
도시 전체가 거대한 축제의 장이 된다.
서울특별시(
시장 오세훈)
는 9
월 30
일(
금)
부터 11
월 2
일(
수)
까지 34
일간 서울 전역에서 ‘
서울뷰티먼스(Seoul Beauty Month)’
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서울뷰티먼스’
는 ‘
뷰티’
의 개념을 화장품‧미용 등 단편적인 영역에서 확장해 전 세계적으로 호감도가 높은 K
컬쳐와 콘텐츠,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체험과 관광 등 다양한 영역과 융합해 ‘
뷰티하면 떠오르는 도시 서울’
을 브랜드화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다.
서울이 가진 다양한 감성자산과 관광 콘텐츠를 결합해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키운다는 목표다.
‘
서울뷰티먼스’
는 서울시가 올해 4
월 발표한 ‘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 5
개년 기본계획의 주요사업 중 하나다.
기본계획은 뷰티산업의 범위를 화장품,
이‧미용 등 전통적인 뷰티산업은 물론 패션,
디자인,
뷰티테크 분야까지 확장하고 K
팝, K
드라마 등 K
콘텐츠와 관광 등을 융합해 한국의 미(
美)
자체를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상품으로 승화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전략이다.
이를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
서울뷰티위크’
는 물론, ‘
서울패션위크’, ‘
서울뮤직페스티벌’
등 서울을 대표하는 대표 축제 총 10
여 개의 행사를 10
월 한 달간 릴레이로 개최한다.
축제를 계기로 서울의 매력적인 명소와 맛집,
숙박 등 서울관광과도 연계해 서울 전역으로 경제 활력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서울뷰티먼스는 ▲산업(Industry & Trend)
▲여행‧관광(Travel & Life)
▲문화(Culture & Play)
등 3
개 분야별로 총 10
개 행사가 열린다.
글로벌 뷰티 박람회 ‘서울뷰티위크’ 첫 개최
첫째,
산업 분야에서는 뷰티,
패션,
디자인 등 감성산업을 통합해 뷰티산업의 외연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1
주차 서울뷰티위크를 시작으로 2
주차 서울패션위크, 3~4
주차에는 서울디자인2020
과 서울반지위크로 이어지는 행사를 릴레이로 개최해 시너지를 낸다.
9
월 30
일부터 10
월 2
일까지 개최되는 ‘
서울뷰티위크’
는 ‘
서울뷰티먼스’
의 첫 주자로,
올해 처음 열리는 대규모 글로벌 뷰티박람회다.
전 세계 바이어와 뷰티 인플루언서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대한민국 패션산업 1
번지 동대문과 DDP
일대에서 ‘
산업의 낮’
과 ‘
축제의 밤’
으로 열린다.
DDP
아트홀 2
관 및 어울림광장에서 유망 뷰티기업 50
여 곳의 제품전시가 열리고,
전문가 강연,
케이팝 공연과 결합된 뷰티 트렌드쇼,
미래 뷰티인재들의 경연대회 등으로 채워진다.
뷰티기업‧바이어‧관광객‧일반시민 등 누구나 즐기는 행사로 열린다.
10
월 11
일부터 15
일까지는 ‘
서울패션위크’
가 열린다. 3
년 만에 100%
현장 패션쇼로 돌아오는 서울패션위크는 DDP
를 중심으로 광화문광장,
도화서길을 잇는 서울 도심을 패션과 뷰티로 수놓을 예정이다. 40
여 개 모든 패션쇼에 일반 시민을 초청해 패션쇼의 문턱을 낮추고,
코로나로 침체됐던 분위기를 전환하는 계기로 만든다는 목표다.
10
월 19
일부터 11
월 2
일까지 개최되는 ‘
서울디자인 2022’
는 서울디자인위크를 비롯해 DDP
디자인페어 등 서울의 여러 디자인 축제를 한데 모은 아시아 대표 디자인산업 전문 마이스(MICE)
행사다.
올해는 ‘Beautyful Life <
코로나 이후 새로운 미래>’
라는 주제로, DDP
를 중심으로 15
일간 열린다.
디자인 전시,
국내외 기업 컨벤션,
국제 컨퍼런스,
디자인마켓 및 팝업스토어 등을 만날 수 있다.
‘
서울반지위크’
는 10
월 14
일부터 30
일까지 열린다.
주얼리 브랜드 판로지원을 위한 공동 프로모션으로, 17
일간 서순라길 등 서울 일대에서 열린다.
이 밖에 서울뷰티먼스 기간인 9
월 30
일부터 11
월 2
일까지 합정,
양재 등 서울시 로컬 브랜드 상권 5
개소에서는 ‘
서울뷰티먼스’
연계 특별 이벤트인 ‘
로컬 in
뷰티서울’
이 진행된다.
상권 방문 고객에게 쿠폰할인 등 혜택이 주어진다.
서울에서만 경험가능한 쉼‧맛‧멋 제안
둘째,
여행‧관광 분야에선 서울의 쉼,
맛,
멋을 주제로 한 ‘
뷰티트래블위크’
와 ‘
테이스트 오브 서울’
을 열어 서울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면서 힐링하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9
월 30
일부터 10
월 5
일까지 열리는 ‘
서울뷰티트래블위크’
는 북촌 휘겸재 한옥과 종로 일대에서 한옥스테이‧한방카페‧인왕산 인문학 트래킹 등 서울이 제안하는 쉼,
맛,
멋을 체험하며 아름다움의 진정한 이야기를 찾아보는 행사다.
또한, 9
월 30
일부터 10
월 6
일까지 열리는 ‘
테이스트 오브 서울’
은 ‘
맛’
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행사로,
세빛섬,
문화비축기지 등에서 서울만의 다양한 미식 콘텐츠를 선보인다.
노들섬 음악축제‧DDP 외벽 빛축제 개최
셋째,
문화 분야는 서울뮤직페스티벌,
서울라이트 등 서울의 대표 문화행사를 집중 개최해 한류 문화와 뷰티의 상승효과를 낼 예정이다.
서울라이트와 DDP
가을축제는 9
월 30
일부터 10
월 9
일까지 열린다. DDP
의 굴곡진 비정형 외벽을 활용한 서울의 대표 빛축제인 ‘
서울라이트’
와 ‘DDP
가을축제 :
비바뷰티’
를 동시에 개최한다.
특히 뷰티‧패션에 관심이 많은 MZ
세대의 취향을 저격할 패션쇼,
벼룩시장(
플리마켓),
디자인시네마,
장줄리앙 야외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서울뮤직페스티벌은 10
월 13
일부터 16
일까지 열린다.
노들섬에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기며 감성을 채울 수 있는 서울의 대표 음악축제다.
공연은 물론,
클리오,
디어달리아 등 4
개 뷰티 브랜드가 참여해 나만의 퍼스널컬러 찾기 같은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뷰티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뷰티 토크콘서트도 준비돼 있다.
이밖에 서울새활용주간 연계행사도 열린다. 10
월 10
일부터 12
일간 서울새활용플라자에서 뷰티산업 자원순환 체험행사인 ‘
서울새활용주간 – ESG
시민마당 워크숍,
아름다운 제로 웨이스트’
가 개최된다.
‘
서울뷰티먼스’
의 다양한 행사별 정보와 연계 투어코스는 서울뷰티먼스 누리집(
www.seoulbeautymonth.or.kr)
에서 한 눈에 모아 볼 수 있다.
각 행사별 누리집에서 사전신청,
세부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
올해 처음으로 개최하는 ‘
서울뷰티먼스’
를 뷰티,
패션,
디자인,
음악 등 서울 고유의 문화,
감성 자산과 관광 콘텐츠를 결합해 서울 전역에서 아름다운 감성매력을 느낄 수 있는 대표 축제로 키울 것”
이라며, “
변화하는 트렌드를 경험하고,
다양한 기업,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
산업발전’
의 기회로 활용해 전 세계 뷰티 트렌드를 ‘
서울’
에서 만날 수 있는 뷰티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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