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욱 기자 woogi@cmn.co.kr
[기사입력 : 2022-10-25 12:45:48]
[CMN] 글로벌 영양과학기업 DSM코리아는 종근당건강과 함께 지난 20일 ‘2022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오메가-3의 최신 동향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19일부터 3일간 제주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New Frontiers for Green Biotechnology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을 주제로 진행됐다.
DSM은 ‘오메가-3 EPA 및 DHA를 위한 국제협회(Global Organization for EPA and DHA Omega-3/GOED)’에 속한 리더십 기업일 뿐만 아니라 엄격한 지속가능한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오메가-3 글로벌 선도 기업이다. 종근당건강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실태조사에서 오메가-3 구매율, 섭취율, 인지도 모두 1위를 차지한 국내 1위 오메가-3 기업이다.
오메가-3 선도기업인 DSM과 종근당건강은 이번 학회에 마련된 세션을 통해 오메가-3의 최신 동향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해당 세션에는 종근당건강 김병용 연구소장, DSM의 브렌트 맥도날드(Brent MacDonald) 글로벌 마케팅 총괄, 존 오츠너 심혈관연구소 칼 라비(Carl Lavie) 박사가 연사로 나서 각각 △국내 오메가-3의 연구 및 시장 동향 △오메가-3 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 △오메가-3와 심혈관계질환의 관계를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가장 먼저 발표에 나선 종근당건강 김병용 연구소장은 “오메가-3의 혈행 기능성 인지도(55%)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다른 카테고리의 주요 품목 평균(65%) 대비 낮은 수준”이라며 “혈행 기능성 인지 여부에 따른 오메가-3 구매량 차이는 62%로 확인된다”고 소개했다.
이어 “오메가-3 섭취는 혈행 건강, 건조한 눈, 기억력 개선 등에 도움을 주고 특히 오메가-3를 장기간 섭취할 시 16년간 전 세계적으로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심혈관질환 발병률과 사망률이 감소한다”며 “4804명의 한국인을 대상으로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심혈관질환 유발 잠재성 염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고령 남성층에 대한 심혈관질환 예방에 유의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이어 DSM의 브렌트 맥도날드 글로벌 마케팅 총괄은 오메가-3 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브렌트 맥도날드 총괄은 “62%의 소비자들은 식물성 오메가-3를 선호한다”며 “특히 MZ세대는 지속가능한 생산 방식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더욱 비싼 값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존 오츠너 심혈관연구소 칼 라비 박사는 오메가-3를 복용했을 때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감소한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칼 라비 박사는 “무작위로 선별된 관상동맥질환 환자 8179명에게 오메가-3를 하루 4그램씩 복용하게 했을 때, 주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25% 감소하는 결과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칼 라비 박사는 이어 2020년 진행한 메타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35,267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40개의 연구 결과를 분석했을 때 평균적으로 오메가-3를 1.2그램씩 복용했을 때 치명적인 심근경색 발병률이 35% 감소했다”며 “오메가-3 지방산의 두 종류인 EPA와 DHA의 복용량이 증가할수록 심혈관질환 발병 감소율도 증가했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소개했다.
종근당건강과 함께 이번 세션을 기획한 DSM코리아 정은지 대표는 “오메가-3에 대한 연구 결과가 4만여 건이 넘을 정도로 오메가-3의 기능성은 입증됐다”며 “다만 전 세계적으로 80%의 사람들은 일일평균 권장량인 250~500mg의 오메가-3를 섭취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정은지 대표는 “DSM은 오메가-3의 혈행 건강 및 눈 건강, 기억력 개선 등의 다양한 건강 효능을 알리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사람의 건강과 더불어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 DSM의 기업 비전을 기반으로 오메가-3 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종근당건강은 24일 기존 ‘프로메가 알티지 오메가-3’ 제품 라인의 특장점을 살리되 DHA뿐만 아닌 EPA까지 모두 함유한 미세조류 추출 오메가-3 ‘프로메가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듀얼’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DSM의 식물성 오메가-3 원료 life’s®OMEGA를 사용했다. life’s®OMEGA는 혁신성과 인류 복지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미국우주재단(US Space Foundation)으로부터 SPACE Certification이라는 기술인증마크를 획득한 식물성 오메가-3 원료다. 특히, ‘프로메가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 듀얼’은 체내 흡수율이 높은 rTG형 오메가-3원료와 캡슐이 모두 100% 식물성으로 채식주의자와 임산부도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