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소매판매, 2년 전 수준으로 ‘컴백’
2023년 화장품 소매판매액 35조원 … 전년대비 6.6% 감소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2-06 16:11:40]
[CMN 심재영 기자] 2023
년 화장품 소매판매액이 전년 대비 감소해 2
년 전 수준으로 돌아갔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
년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34
조9,930
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년(37
조4,733
억 원)
대비 6.6%
감소한 것으로, 2021
년 34
조9,909
억 원과는 불과 21
억 원 차이다. 2023
년 수치가 추정치임을 감안할 때,
확정 수치는 2021
년과 같거나 오히려 적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엔데믹 이후 소폭 증가했던 화장품 판매가 국제정세 불안과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을 받아 감소세로 돌아섰기 때문이라는 데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전체 화장품 판매가 감소 추세인 것과 반대로 온라인쇼핑은 소폭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온라인쇼핑에서 차지하는 모바일 비중은 갈수록 높아져 80%
선을 돌파했다.
통계청이 지난 1
일 발표한 23
년 12
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3
년 12
월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
조616
억 원으로,
전월(1
조1,010
억 원)
대비 3.6%
감소했다.
이 중에서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8,673
억 원으로,
전월(8,504
억 원)
대비 2.0%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81.7%
로 80%
를 넘어섰다.
화장품 온라인쇼핑 10
건 중 8
건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는 셈이다.
23
년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
조284
억 원으로 추정돼 전년(11
조976
억 원)
대비 8.4%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
조2,840
억 원으로 전년(8
조1,501
억 원)
대비 두 자릿수(13.9%)
의 증가세를 보였다.
화장품 소매판매액에서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화장품 온라인 침투율은 2022
년 29.6%
에서 2023
년 34.4%
로, 4.8%P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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