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12-26 10:31:46]
[2025 신년기획]TOPPING - INtelligence marketing [CMN 심재영 기자] 2025년에는 화장품 인텔리전스 마케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마케팅 전략과 기술적 발전이 이끌어 낼 변화는 화장품 산업의 미래를 밝히는 중요한 요소로, 소비자와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텔리전스 마케팅이 중요해진 이유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개인화된 경험을 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소비자 트렌드 변화
소비자 맞춤형 전략, 기술 발전, 그리고 Z세대의 영향으로 뷰티 인텔리전스 마케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브랜드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을 지속해야 성공할 수 있다. 뷰티 산업의 미래는 소비자와의 신뢰 구축과 지속적인 혁신에 달려 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화장품 기업들은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더욱 정교하게 수립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이 강화되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 맞춤 서비스 제공
화장품 인텔리전스 마케팅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AI 기반 맞춤형 추천 시스템 △증강 현실(AR) 기술 활용 △빅데이터 분석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먼저 AI 기반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의 피부 타입과 선호도를 분석해 최적의 제품을 추천할 수 있다. 소비자의 구매 이력과 피부 상태를 분석해 개인화된 화장품을 제안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한, AR 기술을 통해 소비자는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지 않고도 가상으로 메이크업을 시도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
AR 필터를 활용해 소비자가 자신의 사진에 메이크업 효과를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기능이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통합돼 있다. 이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사용 후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제품 개선에 반영하고 사례가 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 반응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즉각적인 마케팅 수정이 가능해진다. 이는 브랜드가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업체들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는 작업에도 주목해야 한다. 많은 업체들은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고 리뷰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고 있다.
다양한 기술 활용, 소비자 경험 혁신
화장품 인텔리전스 마케팅은 AI, AR, 빅데이터, 지속 가능성,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 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브랜드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기술들이 더욱 발전해 화장품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인텔리전스 마케팅 도입 사례
화장품 OIDM 기업 코스맥스는 지난 11월 말 뷰티테크 스타트업 아트랩(ART Lab) 지분 100%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코스맥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연구·개발은 물론 생산 자동화와 맞춤형 화장품 등 사업 전반에 걸쳐 AI 기술을 확대 적용하고 뷰티 AI 분야의 강자로 거듭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코스맥스는 지난 2021년 CAI(COSMAX AI) 연구소를 개설하고 연구분야를 중심으로 AI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AI를 이용한 기초 화장품 사용감 측정 기술과 색조 화장품 스마트 조색 시스템이 최근 성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