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 23억달러 9.0% 감소
중국·홍콩·베트남·러시아 부진에 1~6월까지 모두 역성장... 미국·일본은 증가세 시현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22-08-16 15:34:48]
[CMN] 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은 22
억9600
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9.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전체 수출에서 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3.8%
로 낮아졌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1
위 수출국 중국의 도시 봉쇄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 영향으로 상반기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1
월 3
억5000
만달러(
전년동월대비 11.5%
↓) 2
월 3
억4300
만달러(2.6%
↓) 3
월 4
억1800
만달러(12.7%
↓) 4
월 4
억900
만달러(10.5%
↓) 5
월 4
억달러(4.7%
↓) 6
월 3
억7600
만달러(10.1%
↓)
로 1~6
월까지 모두 역성장했다.
특히 상반기 중소기업 10
대 수출 품목 중 화장품만이 역성장했다. 이에 반기 수출 품목 1
위 자리도 플라스틱 제품에 내줬다.
중국으로의 수출 감소가 주요 원인이다.
상반기 대중국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2.5%
나 감소한 7
억3000
만달러에 그쳤다.
여기에 홍콩 1
억1000
만달러(32.0%
↓)
베트남 1
억4000
만달러(10.3%
↓)
러시아 1
억1000
만달러(20.5%
↓)
등 주요 수출국의 하락세가 동반되며 수출 감소폭을 키웠다.
그나마 대미국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6.2%
늘어난 3
억2000
만달러를 기록한 점은 고무적이다.
최근 핵심 시장으로 떠오른 일본으로의 수출은 1.1%
소폭 증가한 2
억9000
만달러로 집계됐다.
온라인 수출은 강세를 유지했다.
상반기 온라인 수출액은 1
억2190
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1%
증가하며 온라인 수출 품목 1
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중기부 관계자는 “
최대 수출국인 중국과 홍콩 수출이 부진하고,
로컬브랜드가 성장하는 베트남 등으로 수출도 감소했다.
특히 전쟁 장기화로 러시아 수출이 크게 감소하면서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이 상반기내내 감소세를 지속했다”
고 밝혔다.
한편,
상반기 전체 화장품 수출액은 46
억1000
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1.9%
줄어든 가운데, 전체 화장품 수출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49.8%
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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